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뇌동맥류 수술간호 (Aneurysm)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1.03.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술실 실무가 반영된 자료입니다.
저는 4년차 수술간호사이구요, 도움이 많이 되실꺼에요.

수술방법과 사진자료가 자세하게 되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Cerebral Aneurysm
1. Aneurysm
▶ 정의: 뇌혈관장애(cerebrovascular disorder)로 뇌 속에 혈관벽(동맥 또는 정맥)이 혈압에 의해 약화되어 혹이나 풍선처럼 불룩 튀어 나오게 되며 그 안으로 피가 고이는 상태를 말한다.
뇌의 어느 곳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뇌와 두개골 사이에 있는 뇌혈관에서 주로 일어나게 된다. 그 중 80%가 Willis 환에서 발생된다.
뇌동맥이 풍선처럼 부풀어 뇌동맥류가 발생하게 되면, 주변 조직과 신경에 압박을 가하게 된다. 뇌동맥은 뇌척수액이 차있는 뇌지주막하강을 지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혈류가 들어가 자극하면 결국 얇아진 뇌동맥류의 혈관벽이 터지게 되어 뇌출혈(haemorrhage; 대부분 뇌지주막하출혈)이 발생하게 된다. 아주 심하게 터지면 또 다른 뇌출혈의 형태(뇌실질내출혈, 뇌경막하출혈, 뇌실내출혈 등)로 나타날 수 있다.
원인은 90%가 선천성이고 혈관벽의 퇴행성 변화, 고혈압,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발생된다. 때론 감염, 부상, Cocaine, amphetamines과 같은 약의 장기복용의 후유증으로 혈관이 손상을 입으며 오게 된다.
뇌동맥류파열에 의한 지주막하출혈은 인구 10만명당 약 10명꼴로 발생한다고 한다. 대부분 40-50대에서 가장 많이 증상이 나타난다. 뇌동맥류의 경부를 통해서 피가 계속 들어가기 때문에 얇아진 뇌동맥류의 벽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아서 견디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파열하게 되며, 대개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 분류: 뇌동맥류의 분류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형태
1) Saccular(주머니형)
둥근형태의 혹으로 가장 흔히 나타나는데 주로 성인에게 많이 있게 된다.
2) Fusiform(방추형)
양쪽 벽이 넓게 튀어나온 형태로, 동맥경화증(artherosclerosis)과 관련있다.
3) Dissecting(박리형)
외상성 손상으로 혈관벽의 얇은 층이 찢어져서 혈관층에 혈액이 고이게 된다. 이것은 동맥벽의 한면 밖으로 부풀어 오르게 되거나 동맥을 통해 흐르는 혈액이 폐색되거나 막힐지도 모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