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성란의 곰팡이꽃에 대한 분석 및 정리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3.13 | 최종수정일 2018.05.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999년 제 30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인 하성란의 <곰팡이꽃>을 읽고 작품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하고 요약했습니다. 이 레포트 제출하고 이 작품으로 발표했는데, 에이쁠 받았습니다.

목차

PART 1. 작품 선정 이유
PART 1. 작가 소개 - 하성란
PART 1. 줄거리 소개

PART 2. 작품 분석 - 인물
PART 2. 작품 분석 - 배경
PART 2. 작품 분석 - 문체
PART 2. 작품 분석 - 관전 포인트

PART 3. 제목이 갖는 의미
PART 3. 주제

본문내용

* 평가
하성란은 데뷔 초기부터 이야기의 줄거리나 전개 방향보다는 줄기차게 미세한 관찰로만 이어지는 묘사를 탁월하게 사용하였다. 이런 섬세한 묘사를 통해 짧고 경쾌하면서도 쉬운 문장으로, 평범하고 진부해 보이는 일상의 일면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진실을 알게 되는 과정에 아무런 저항 없이 독자를 참여시키고 있다.
이처럼, 감정과 주관을 배제한 미시적인 세계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수법을 통해 도시의 일상과 현대인의 고독한 삶을 뛰어나게 그려내면서 참신한 언어감각을 지닌 새로운 소설 경향을 대표하는 작가로 부상하고 있다.
PART 1. 줄거리 소개
508호 아파트에 사는 한 남자가 놀이터에 있는 한 여자를 관찰하며 수첩에 메모한다. 그는 한밤중이 되자 이웃들이 버린 쓰레기를 가져와 욕조에 쏟아내어 그것을 세심하게 관찰한다. 그는 100개가 넘는 쓰레기봉투를 통해 90가구의 취향을 조금씩 연구하는 취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가 이 일을 시작한 것은 쓰레기종량제가 시작된 첫날에 그가 버린 검은 봉투에 담겨진 쓰레기를 보고 그를 찾아낸 아파트 부녀회 여자들에게 봉변을 당한 이후부터였다. 쓰레기 안에 들어있던, 결혼한 그녀를 향한 숱한 편지를 보고 굴욕감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 날 그가 쓰레기 작업을 하는 동안 만취한 한 사내가 그의 집에 들어온다. 옆집 여자를 쫓아다니는 뚱뚱한 사내가 집을 잘못 알고 들어온 것이다. 사내에게 생일 선물로 꽃다발을 대신 전해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 계기로 그는 507호에 사는 여자에게 관심에 두게 되며 오랫동안 집을 비운 그 여자의 쓰레기를 알기 위해 신문 투입구로 손을 집어넣어 자수 실내화 한 짝을 훔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