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위안부의 역사와 위안소 사진 및 일본의 대응 분석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각종 서적 및 석사이상 논문을 참고하여 자세히 작성한 자료입니다.-내용과 관련한 표 및 참고문헌 등이 제시되어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주제와 상관없는 내용으로 분량만 많은 자료는 주의하세요~

목차

* 위안부란?
* 위안부의 역사
* 위안소란?
* 실상
* 생존자 수
* 그 후 생활
* 신고후 생활
* 운동의 출발
* 운동단체
* 한국정부의 대응
* 일본정부의 입장
* 국제사회의 반응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 위안부란?
일제 식민지 시대에 일본군 위안소로 연행되어 강제로 성폭행당한 여성들을 일컫는 말이다.
한국에서는 오랫동안 이들을 `정신대`라는 말로 불러왔다. `정신대`는 전시체제 아래서 일본 제국주의의 전투력 강화를 위해 특별히 노동력을 제공하는 조직 등을 지칭한 일반명사였다. 그러나 태평양 전쟁이 막바지로 접어드는 1943년 이후엔 여자정신대 혹은 여자근로정신대에 한정해서 쓰이는 경향이 나타나다가 마침내 1944년 8월에 이르러 여자정신대근로령이 내려지게 된다.
이후부터 정신대란 말은 전쟁 노동력으로 동원된 여자에 한해서 쓰이게 된다. `여자정신근로령`에 의거하여 조직된 여자근로정신대는 남성들의 전쟁 동원으로 인해 부족해진 노동력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여자근로정신대와 일본군 위안부 제도는 원래 다른 것이었다.
일본 정부는 중일전쟁과 태평양 전쟁을 치르는 동안, 일본 군인들의 성 욕구를 채워 주기 위해 집단적 성행위 장소인 군대 위안소를 제도화하고 식민지와 점령지에 있는 수많은 젊은 여성들을 강제로 전선으로 수송, 체계적으로 성노예의 역할을 강요했다. 강제 동원된 여인들은 위안소에 배치되어 반복적으로 성폭행을 당해야 했는데, 이들은 일반적으로 `종군위안부`라고 불리어졌다. 하지만 종군위안부라는 명칭은 강제성보다는 자발성을 내포하고 있어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