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트레스의 개념 및 이해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11.03.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생활과 건강관리 리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스트레스의 개념 및 이해
현대인이 겪는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문제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사회변화, 가족성원의 급작스러운 사망이나 실직 등의 일련의 사건들, 그리고 가정 및 직장 등 일상생활 속에서의 긴장들은 현대인의 정신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으며, 과다한 스트레스는 암과 같은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지적되고 있다.
그럼 과연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는 어떤 요구(要求)에 대한 정신과 신체의 각성(覺醒)반응을 말한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일생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항상 존재하는 것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어느 정도의 각성상태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이러한 활동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이로운 것으로 또는 해로운 것으로 경험될 수 있는데, 이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으면 정신 또는 신체에 해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나 적당한 스트레스는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도 있다.
스트레스의 증상
스트레스의 증상들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신체적 증상들에는 입과 목이 마르고, 떨리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설사와 변비가 생기고,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두통, 불면증, 피로감, 목과 어깨의 결림, 요통과 흉통, 식욕의 변화, 소화불량 등이 나타난다.
정서적 증상들에는 불안, 우울, 기분변화, 신경과민, 자존심 저하, 불안정감, 지나친 민감성, 분노, 좌절감, 공격심 또는 적대감, 죄책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밖에 주의 집중력의 저하, 우유부단, 건망증, 혼돈, 기억력의 저하도 생길 수 있고, 백일몽이 많아지고, 한 가지 생각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며, 유머감각이 없어지고, 일의 능률저하와 잦은 실수, 판단력의 저하도 수반될 수 있고, 또한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에도 영향이 올 수 있다. 이를테면 다른 사람을 불신하거나, 비난하고 흠을 잡으려 하고, 약속을 자주 잊어버리고, 지나치게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지나친 스트레스는 협심증, 당뇨, 관절염,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고, 관상동맥 질환, 긴장성 두통, 요통, 근육의 경련을 직접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으며, 스트레스는 면역기능을 약화시켜 알레르기 반응, 천식발작, 암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