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리더의 효과적 코칭 기법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리더의 효과적 코칭 기법을 주제로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도입
2. 코칭이란 무엇인가?
3. 코치가 되어라!
4. 코칭하라!
5. 로드맵 : GROW 모델을 활용한 코칭

본문내용

도입
관리자의 핵심 역할은 아래의 직원들이 자신의 강점을 찾고 그 강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비즈니스 또는 사업에서 적합한 기술과 재능을 갖춘 사람을 적합한 자리에 두어 그의 강점을 발휘케 하는 것은 리더십의 핵심이다. 코칭은 개인의 숨겨진 강점을 나타나게 하고 업무에 최대로 적용케 하도록 도울 수 있는 유일한 Tool이다. 당신의 직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강점을 깊이 이해하도록 코치한다면 그들은 그 강점들을 조직이 당면한 도전 상황에 자발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코칭이란 무엇인가?
John Whitmore는 그의 저서를 통해 코칭을 “각 사람의 잠재력을 극대화 시킴으로써 성과를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라 정의했다. 또한 James Flaherth는 코칭을 ‘상호 신뢰, 상호 존중, 그리고 상호간 표현의 자유에 기반한 관계의 수립’이라 정의했다. 이와 같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의 투자가 요구된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는 당신과 당신의 조직원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준다.
<표1> 코칭이 가져다주는 이익
관리자의 이익 조직원의 이익 미시적 관리와 조율에 시간을 덜 쓸 수 있게 된다. 이는 코칭을 통해 조직원들과 그들의 성과에 대해 신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전략적 책임, 조직원간 업무 조율, 업무 지원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된다.
더 나은 관계, 목표수립과 달성, 그리고 책임감의 위임을 통해 보다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어려운 업무에 대한 피드백들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조직원들 스스로 주도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자율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해 진다.
조직원들이 실수에 대해 비난 받거나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리더의 모범, 격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원들은 고무되고 목표에 대한 동기가 부여된다.
코치가 되어라!
코칭에는 도전과 지원, 집중과 유연성, 호기심과 깊은 경청 사이의 조율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