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 문법의 이해 -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요약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1.03.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어 문법의 이해 수업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정리하고 요약한 내용들입니다.
언어와 문법에서부터 시작하여, 형태소와 단어, 복합어, 파생어 등에 대하여 하위 분류들을 분류하고 중요 개념들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제 1 장 서설
1.1 언어와 문법
1.2 문법의 연구 방법
1.3 국어의 문법적 특성

제 2 장 문법학의 형성
2.1 전통문법
2.2 역사비교문법
2.3 기술구조언어학
2.4 변형생성문법

제3장 형태소와 단어
3.1 형태소
3.2 단어

제 4 장 복합어
4.1 합성어와 IC
4.2 복합명사
4.3 복합동사와 복합형용사 및 복합부사
4.4 반복복합어
4.5 한자어

제 5 장 파생어
5.1 접두사
5.2 접미사
5.3 특수파생어
5.4 개별 접미사의 기능

본문내용

제 5 장 파생어
5.1 접두사
-접두사의 종류
파생접두사 : 단어의 품사는 바꾸지 못하고 그 의미만 바꾸는 구실을 한다. 그만큼 그 하는 일이 접미사보다 단조롭고 그 종류도 접미사보다 적다. 접두사에는 특히 사람을 가리키는 명사나 동식물 이름 앞에 붙어 의미를 더해 주는 것들이 많아 사람 명사와 결합하는 것, 동식물 이름과 결합하는 것, 그 밖에 명사와만 결합하는 것, 용언과만 결합하는 것, 두 가지와 다 결합하는 것 등이 있다.

-접두사와 관형사
접두사와 관형사 : 접두사 중 명사 앞에 놓이는 것은 관형사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며, 용언 앞에 놓이는 것은 부사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는 면이 있다. 그러나 접두사는 관형사와 달리 자립성이 없어서 독자적으로 문장 성분이 될 수 없다. 또한 관형사나 부사는 그 뒤에 놓이는 단어에 큰 제약을 받지 않음에 반해 접두사는 큰 제약을 받는다.

5.2 접미사
-파생접미사 : 그 수가 굉장히 많고, 하는 일도 어기의 의미뿐만 아니라 품사 등의 문법적 성질도 바꾸는 등 접두사보다 훨씬 그 폭이 크다.

5.3 특수파생어
-영파생
영파생 : 그 어느 쪽으로 해석하든 품사를 바꾸는 데 필요한 접사가 없다. 이는 매우 특수한 경우인데 이런 경우를 영파생 또는 영변화에 의한 파생이라 한다. 접사가 없는 파생이라는 뜻이다.
영형태소 : 접미사가 외형으로는 아무 형태도 없는 형태소를 뜻한다.

-내적 변화
내적 변화 : 파생어 중에는 접사가 결합하는 대신 어기의 일부 형태를 바꿈으로써 만들어진 것들도 있는데, 이들을 내적 변화에 의한 파생이라고 한다.
음성상징 : 한 단어가 가지는 음의 성질이나 높낮이 또는 강약에 따라, 다른 단어와 구별되는 어감이나 뜻을 나타내는 일. 양성 모음이 작고 섬세한 어감을 표현한다면, 음성 모음은 크고 둔탁하며 어두운 어감을 나타낸다. ‘아장아장’과 ‘어정어정’, ‘졸졸’과 ‘줄줄’ 따위에서 느껴지는 차이로 어감을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