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 문법의 이해 - 부사에 대한 총정리와 자세한 예문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1.03.11 한글파일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국어 문법의 이해 수업과 관련하여 품사 중에서 부사와 관련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부사를 성상부사, 성분부사 등의 여러 하위 갈래로 나누고 그에 속하는 부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보고, 그에 대한 예문까지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성상부사
(1) 성분부사
(2) 지시부사
(3) 부정부사

2. 문장부사
(1) 양태부사
(2) 접속부사

본문내용

한국어 문법의 이해

Ⅰ성분부사(成分副詞)
- 성분부사는 하나의 성분을 수식하는 부사.

ⅰ성상부사(性狀副詞)
- 사람이나 사물의 모양, 상태, 성질을 한정하여 꾸미는 부사. 사물의 소리를 흉내 낸 부사인 의성부사(擬聲副詞)와, 사람이나 사물의 모양이나 움직임을 흉내 낸 부사인 의태부사(擬態副詞)를 포함한다.

1. 굉장히(宏壯-)
①아주 크고 훌륭하게. ¶ 집이 굉장히 좋은데.
②보통 이상으로 대단하게. ¶ 굉장히 빠른 속도/그녀는 안개 낀 바다를 굉장히 좋아했다./그렇게 될까요? 굉장히 낙관적이시군요.

2. 대단히
①매우 심한 정도로. ¶ 대단히 춥다/고집이 대단히 세다/이번 일에 대해서는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②몹시 크거나 많은 정도로. ¶ 물건이 대단히 많다./저 소는 대단히 크다./내일도 변함없이 본 단을 찾아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③출중하게 뛰어나게. ¶ 공부를 대단히 잘한다.
④아주 중요하게. ¶ 그 일이 대단히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

3. 너무
일정한 정도나 한계에 지나치게. ¶ 너무 크다/너무 늦다/너무 먹다/너무 어렵다/너무 위험하다/너무 조용하다/너무 멀다/너무 가깝다/너무 많다/너무 걱정하지 마세요./내가 너를 그동안 너무 몰라라 한 것도 사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