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석화학실험 Kastle-Meyer test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_+

목차

Ⅰ. Title
Ⅱ. Date
Ⅲ. Object
Ⅳ. Principle
Ⅴ. Material
Ⅵ. Procedure
Ⅶ. Result
Ⅷ. Discussion
Ⅸ. Reference

본문내용

Ⅰ. Title
Kastle-Meyer Test
Ⅱ. Date 2010.11.15 (월)
Name Co-worker
Weather 맑음 / Temperature 21℃ / Humidity 19%
Ⅲ. Object
산화-환원 반응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원리를 이용한 Kastle-Meyer test를 통해 혈흔의 판독을 가능하게 하는 원인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이번 실험의 목적이다.
Ⅳ. Principle
산화-환원 반응(oxidation-reduction or redox reaction)은 전자 전달 반응으로 간주할 수 있다. 산화 반응은 전자를 잃는 반쪽 반응을 말한다. 원래 ‘산화’라는 용어는 원소가 산소와의 결합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산소를 포함하지 않는 반응까지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를 가진다. 전자를 얻는 반쪽 반응을 환원 반응이라 한다. 산화 반쪽 반응에서는 전자가 생성물 쪽으로, 환원 반쪽 반응에서는 전자가 반응물 쪽으로 옮겨진다. 즉, 산화는 전자를 잃고 환원은 전자를 얻는다. 이 두 반응은 항상 같이 일어난다. 전자를 받아들여 산화시키는 것을 산화제라 하고, 산소에 전자를 제공하여 산소를 환원 시키는 것을 환원제라 한다. 산화-환원 반응에서 산화의 정도는 환원의 정도와 같아야 한다. 바꾸어 말하면, 환원제에 의해 잃은 전자의 수는 산화제에 의해 얻은 전자의 수와 같아야 한다.
산화-환원 반응에서 전자의 이동을 추적하기 위하여, 반응물과 생성물의 산화수를 배열하는 것이 편리하다. 어떤 원자의 산화수(oxidation number)는 전자들이 완전히 이동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분자 혹은 이온 결합 화합물 속에 있는 어떤 원자가 가지고 있는 전하의 수이다. 산화수는 곧 이동된 전자의 수를 나타낸다. 이런 방법은 원소들이 산화되었는지 환원되었는지를 금방 알 수 있게 해준다. 산화수가 증가하는 원소는 그 반응에서 산화된 것이다. 반대로 산화수가 감소하면 환원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General Chemistry (제4판, 일반화학교재연구회, 자유아카데미)
Wikipedia / Kastle-Meyer Tes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