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화-청년문화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3.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한국의 대중문화의 중심축이 되었던 7,80년대 청년문화와 90년대 청소년문화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와 전개과정을 다룬 발표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년문화
1) 청년문화의 등장배경
2) 청년문화의 전개
2. 청소년문화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정지해 있지 않고 움직인다. 우선 문화는 세대와 세대 사이를 흐른다. ‘흐른다’는 표현은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이 문화는 앞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된다. 문화는 생물학적으로 유전되는 것이 아니고 사회생활을 통하여 획득되는 것이므로, 학습의 과정을 거친다. 즉 새로운 세대는 항상 앞선 세대가 가지고 있는 문화를 학습을 통하여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김남식, 「현대사회와 청년문화」, 한국상담선교연구원, 1997, p.100.
다음에서는 변화되는 특성을 가진 문화, 그 중에서도 시대별로 변화되어 온 비주류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흔히 비주류 문화라 함은 기성세대들이 일궈놓은 주류 문화와는 반대 개념으로 쓰여, 기성세대를 거부하거나 반발 저항의 이미지로 굳어져 있다. 하지만 이것은 자본주의 경제 논리 속에서는 대중성을 얻어 주류로 통하되, 사회 담론 속에서 미성숙, 일탈, 퇴폐 등의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속하는 청년문화, 대학문화, 청소년문화에 대해서 그 발단과 전개 과정, 그리고 그것들이 미치는 영향과 미래에 대해서 살펴보자.
Ⅱ. 본론
1. 청년문화
1) 청년문화의 등장배경
한국에서 청년문화가 공식적 담론에 등장한 것은 1970년대 초의 일이다. 1970년대 20대 초반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기성의 문화와 구별되는 새로운 문화가 등장하였고 이는 삽시간에 폭발적 호응을 얻으며 주류 문화권으로 진입하였다. 이 새로운 문화의 주역은 대학생들이었고 저널리즘은 이 새로운 문화에 ‘청년문화’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청년문화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서구와 미국에서 등장하여 기성의 가치와 문화에 거세게 도전했던 젊은이들의 문화를 일컫는 용어였다. 특히 1960년대에 등장한 청년문화는 구미를 휩쓴 인권운동과 평화운동, 신좌파운동과 결합하면서 엄청난 사회적 영향을 미쳤던바 당시의 청년문화는 흔히 대항문화라 불렸다.

참고 자료

김남식, 「현대사회와 청년문화」, 한국상담선교연구원, 1997.
김창남, 「청년문화의 역사와 과제」, 문화과학사, 2004.
김창남 외, 『대중음악과 노래운동, 그리고 청년문화』, 한울, 2004.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한울,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