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 케이스스터디 (분만실케이스)-정상분만 간호과정 간호진단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3.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 분말실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정상분만 간호과정, 간호진단입니다.
분만 과정에 관해 표를 제시하여 시간별로 분만 과정 나타나있습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정상분만 (normal delivery)
(1) 분만 1기 : 초산부는 12~24시간 소요 , 경산부는 6시간~8시간
- 자궁경관의 변화 : 분만 진통시작 전에 경관이 부드러워짐
- 경관의 소실 : 분만 1기중 정상적으로 2~3cm, 두깨 1cm인 경관이 분만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짧아지면서 종이장 처럼 얇아져 가는 과정으로 이때 100% 소실되었다고 한다. 소실정도는 백분율로 표현한다. 자궁근 의 수축으로 경관내구가 위쪽 자궁하부 내로 끌려올려간다.
- 경관의 개대 : 제 1기 중 경관구가 확대되고 넓어지는 것을 말하며 완전개대는 10cm 정도의 개대. 경관개대가 일 어나는 이유는 불수의적인 강한 자궁수축이 양막에 압력을 주고, 태아의 선진부를 누르기 때문이다.
(2)분만 제2기
- 배림과 발로 : 아두가 양 음순사이로 보이고, 수축이 멎으면 안보이는 배림 현상이 나타나고 곧 이어 자궁수축시 에 밀려나온 아두가 수축이 없어지는 데도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양음순 사이로 노출된 발로 상태 가 된다. 발로후 한 두 번의 수축 후에 태아 만출
- 분만기전 : 7단계 ★★★★
골반입구 진입, 하강, 굴곡, 내회전, 신전, 외회전 또는 원상복구, 만출
가. 진입 : 아두의 가장 긴 아두횡경인 대횡선이 골반입구를 통과했음을 말한다.
진입상태는 복부 또는 질검진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초산부에서는 이미 진입이 이루어져 있으나 이는 단단한 복직근이 선진부를 골반 속에 밀어 넣기 때문 이다.
경산부는 복근이 초산부보다 이완되어 있어 분만이 시작될 때까지 골반입구 상방에서 복부 진찰상 유동 성의 아두를 촉진할 수 있는데 이를 아두의 부유라고 한다.

<중 략>

- 산모가 역할 부담감을 느끼는 것을 이해해주고, 스스로가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말로 격려해주었다.
- 신생아 중환자실의 정해진 면회시간에 산모가 신생아를 면회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 배우자를 격려하고 지지하여 산모에게 정확한 정보제공을 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배우자가 산모를 격려하고 함께 감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배우자를 교육하였다.
평가
- 산모는 공감대를 형성한 간호 인력과 함께 불안한 감정을 표현하였고, 자신이 부모 역할에 부담감을 느끼는 것을 말로 표현하였다.
- 산모는 신생아의 정확한 상태에 대해 정보를 받아들였으며, 자신이 불안감과 역할 부담감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 산모는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신생아를 면회하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수문사]
인터넷 사이트 백과사전
약물검색 : 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