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핵탈출증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03.09 한글파일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진단 3가지
1. 신체손상과 관련된 낙상 위험성
2. 근골격계 손상과 관련된 신체적 기동성 장애.
3. 부동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목차

1.문헌고찰

2. 대상자 검사결과

3. 개인 정보 사정
1) 대상자
2) 가족관계
3) 주거상태
4) 지역사회 관계
5) 경제적 상태
6) 현재 활용하는 건강자원

4.건강요소 사정
1) 과거력
2) 현재 건강 샅태
3) 알러지
4) 현재의 질병
5) 입원/수술
6) 사용하는 보조기구
7) 건강에 방해될 만한 습관
8) 현재 복용 중 인 약물

[5]. 신체사정
A. 피부
B. 눈
C. 귀
D. 입
E. 호흡기
F. 심혈관
G. 소화기
H. 비뇨생식기
I. 근골격계
J. 신경계
K. 감정 상태
L. 인지능력


6. Braden Scale

7. K-MMSE

8. K-ADL

9. 낙상위험 사정도구

10. 간호과정
1-1 간호진단
1-2 간호계획
1-3 간호수행
1-4 간호평가
2-1 간호진단
2-2 간호계획
2-3 간호수행
2-4 간호평가
3-1 간호진단
3-2 간호계획

본문내용

[1] 문헌고찰
●HNP (Herniated Nucleosus Pulposus, 수핵탈출증, 추간판탈출증)

1. 정의
정의추간판이 돌출되어 요통 및 신경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2. 원인
척추의 퇴행성 변화는 다른 근골격계와는 달리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부터 나타난다. 추간(척추 사이의)판이 노화됨에 따라 추간판의 가장자리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에 원심성의 균열(circumferential fissure)과 방사성 파열(radial tear)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옆으로 옮겨 놓으려고 하면 과다 굴곡 된 상태에서 압박력과 염전력을 받아 추간판 중앙의 수핵은 더 이상 섬유륜에 쌓여있지 못하고 방사성 균열 사이로 비집고 나와 추간판 탈출증을 유발하게 된다.

3. 증상
요추부 추간판 탈출증 환자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요통과 함께 다리가 아프고 저린 방사통이다.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근을 자극하게 되어 신경근이 분포하는 다리에 감각 이상이 초래된다. 제5 요추 신경근이 자극되면 안쪽 발등에 감각 이상을 호소하고, 제1 천추 신경근이 자극되면 발등의 외측에 감각 이상을 호소한다. 대개 감각 저하나 무감각을 호소하지만 통각 과민으로도 나타난다. 근력 또한 약해져서 제5 신경근 이환 때에는 족부 신전근이 쇠약해지고 이 때는 발 뒤꿈치로 걷는 것이 어려워진다.
드문 경우이나, 돌출된 수핵이 크고 중앙에 위치한 경우 대소변 기능이나 성기능 장애 및 하지 마비가 올 수 있다.

4. 진단
추간판 탈출증의 진단은 진찰과 방사선 검사를 통해서 할 수 있다. 추간판 탈출증을 진단하기 위한 대표적인 이학적 검사는 하지 직거상 검사(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펴고 통증이 느껴지는 쪽 다리를 천천히 올려 고관절이 90도 될 때까지 들어올리는 검사)이다. 바로 누운 후 무릎을 편 채로 다리를 서서히 올려 보았을 때, 다리 뒤로 전기가 흐르듯이 뻗치는 통증이 발생하여 정상 쪽에 비하여 아픈 다리를 올릴 수 없으면 양성이다. 이 외에도 다리의 감각이나 근력이 떨어지며, 심부 건 반사에 이상이 초래되어 슬개 건 반사나 아킬레스 건 반사가 소실된다.

5. 검사
방사선 검사는 우선 단순 방사선 검사를 시행한다. 단순 방사선 검사에서 정상 요추 만곡의 감소 외에는 추간판 탈출증을 진단할 만한 특이 소견은 없지만 다른 진단을 감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검사이다.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는 가장 진단적 가치가 높다. 그러나, 모든 추간판 탈출증 환자가 자기공명영상 검사와 같은 정밀 검사를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진찰만으로도 추간판 탈출증 진단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전체 환자의 80~90% 정도는 약 1~2달 간의

참고 자료

강현숙 외15, 2006, 기본간호학 2, 수문사, p.450~455
Patricia A. Tabloski, 2010, 노인간호학, 한미의학, 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