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의 낙상과 발생 및 중재방법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3.0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노인의 낙상에 대한 발생과 중재입니다.
실제 인터뷰를 포함하여 현실적인 중재를 더하였습니다.

목차

1. 노인의 낙상이란?
A. 노인 낙상의 발생
B. 노인 낙상의 위험요인
- 내인성 요인
- 외인성 요인
C. 노인 낙상의 영향

2. 노인 낙상 경험자 인터뷰

3. 노인 낙상 경험자에 대한 중재와 결론

본문내용

노인은 65세 이상의 성인으로 우리나라는 현재 노인 인구가 전 인구의 7% 이상을 차지하는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에 속한다. 노인인구의 급증으로 노인 질환의 증가와 의료비 상승이라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낙상은 노인에게 매우 흔한 사고이며, 이환율과 사망률 증가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노인 사망원인 중 70%는 낙상이며, 낙상으로 인한 손상률은 85세 이상에서 가장 높고 낙상으로 인해 입원한 노인의 50%가 1년 이내 사망한다고 한다. 따라서 노인의 건강을 저해하는 낙상에 대하여 발생원인과 위험요인을 사정하고, 개인에 알맞은 중재를 알아보고자 한다.

1.노인의 낙상이란?
A.노인 낙상의 발생
나이가 듦에 따라 생리적•심리적으로 취약하게 되고, 반응시간 지연과 인지 능력 감소 등이 나타난다. 또한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우발적인 외상을 받기 쉬우며, 복합적인 질병을 가진 노인에게 있어 사고의 가능성은 더 크다. 안전은 일상생활 활동(ADL)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을 사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낙상(fall)이란 외적 충격 없이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동안 비의도적으로 균형이나 안정성을 잃으면서 신체의 일부분이 바닥에 닿은 것(남상남, 최규환, 2003)을 말한다. 낙상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노인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매년 65세 이상 노인의 1/3이, 80세 이상은 50%가 적어도 한 번 낙상을 경험한 적이 있고, 이 중 절반은 반복적으로 낙상된 적이 있다. 거의 정지한 상태에서 높은 곳으로 떨어지는 경우를 단순 낙상(simple fall)라고 하며, 지면을 달리다가 넘어지는 경우를 복합 낙상(complex fall)이라고 한다. 노인의 경우 대부분 단순낙상의 경우가 많다. 낙상 시 전방으로 미끄러지면 상지 골절이, 측면으로 미끄러지면 척추골절이 흔히 발생하게 된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