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구석기 시대의 역사와 문화 레포트용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 구석기 레포트 자료 입니다..ㅋㅋ 모 대학교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들으시는 분들을 위해 ㅋㅋㅋ

목차

Ⅰ. 서론
Ⅱ.전기 구석기 시대(前期 舊石器 時代)

ⅰ. 전기 구석기 시대의 인류
ⅱ. 전기 구석기 시대의 주요한 유적과 사용한 도구들
ⅲ. 전기 구석기시대의 문화
ⅴ. 전기 구석기 시대의 자연환경과 생활
ⅵ. 전기 구석기 시대의 혼인제도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인류의 역사는 기록의 유무에 따라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로 나뉜다. 선사시대는 다시 구석기시대, 중석기시대, 신석기시대로 나뉘고, 구석기시대는 다시 전기와 중기, 후기로 구분한다. 중국에서는 고고학적으로 구석기시대 전기의 인류를 원인(猿人), 중기의 인류를 고인(古人), 후기의 인류를 신인(新人) 즉 호모 사피엔스라 부르는데, 지금까지 이들은 중국 각지에서 발견되고 있다.
중국에서 인류의 활동이 최초로 확인된 것은 170만 년 전으로 추정되며, 운남성(雲南省)에서 발견된 원인 단계의 원모인(元謀人)이 최초의 인류이다. 이후 60만 년 전에서 50만 년 전까지 남전인(田人)과 북경인(北京人)등이 활동 했는데, 모두 인공적인 불과 간단한 타제석기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들은 직립 보행하면서 수렵과 어로 위주로 생활했고 집단으로 거주했다. 사회적으로는 초기 단계부터 상당한 규모의 집단을 형성해 지도자를 중심으로 활동 했으며, 남녀의 분업이 행해졌다. 후기 구석기시대가 되면서 혈연혼인이 사라지고 족외혼(族外婚), 즉 한 씨족의 형제들이 다른 씨족의 자매들과 혼인하는 상호 군혼(群婚)의 형태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동일 씨족 내에서의 통혼은 금지 되었다. 상호 간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를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두개골의 뇌용량으로 짐작컨대 이들의 진화과정은 매우 완만했으며 현대인과의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이들은 점차 현생인류에 가까워지다 결국에는 현대인과 같은 단계인 호모 사피엔스가 된다. 이들은 원인이나 고인에 비해 대뇌가 발달해 현대인의 뇌용량 편차범위(1300~1500cc)에 속할 정도가 된다. 대표적인 인류로는 오르도스인, 산정동인(山頂洞人), 기린산인(麒麟山人), 유강인(柳江人) 등을 들 수 있다.
사전사(史前史)에 해당하는 원시 시대는 중국 역사에서 신화와 전설이 숨쉬고 있는 시대이기도 하다. 세상을 처음 만들었다는 반고(古)나 진흙으로 사람을 만들었다는 여왜(女)가 살았던 시대이고, 삼황오제(三皇五帝)가 등장하여 사람들에게 문명의 씨앗을 전해준 것 역시 이 시대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