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의 딸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

목차

1.문학의 원형으로서의 샤머니즘의 세계

2.불의 상징적 의미
1)삶의 죽음의 대립적 이미지로서의 불
2)창조적 파괴자로서의 불
3)성적 충동 및 금기로서의 불

본문내용

결 론

본고는 한승원의 연작 장편소설 「불의 딸」을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난 불의 이미지를 추출, 분석하여 봄으로써 불이라는 상징적 이미지가 작품 자체 내에서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으며 또한 소설의 내재적 구조에서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고찰하였다. 「불의 딸」은 고향 찾아가기라는 모티프를 통해 원형으로서의 고향이라는 공간 및 토속적 언어를 바탕으로 운명과 맞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역작이다. 그의 고향으로의 회귀는 원초적인 본능의 줄기를 따라 아버지와 어머니를 찾아가는 동시에, 집단적 삶의 고통스러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그 어둠에 빛을 던지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그 노력 속에는 토속적 신앙으로서의 샤머니즘이라는 요소가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승원은 「불의 딸」을 통해 무속이 우리 민족의 존재의 뿌리라고 인식하며 모태적 공간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불의 딸」의 주인공 `나`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행적을 찾아 나서면서 `나`의 과거와 만나게 되고, 아버지와 어머니의 존재를 확인한다. 묻혀져 있던 혈연의 연관성과 가족사의 내막을 알게 됨으로써 `나`의 잃어버린 삶을 회복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나`의 근원적인 삶의 뿌리 찾기를 통하여 인간의 원초적인 고뇌와 이를 통한 인간성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