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중 고혈압성, 제왕절개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7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만점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모든 내용이 꽉꽉 들어가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 임신성 고혈압(PIH, Pregnancy-induced hypertension)
◈ 제왕절개 분만(C/S, Cesarean Section)

Ⅱ. 본 론
1. 간호 사정
2. 간호문제 & 간호진단
3. 간호과정

Ⅲ. 결 론
◆ 연구 결론 및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에도 적지 않은 임부들에게 나타나는 임신성 합병증으로 임신 20주 이후에 발생하는 자간전증, 자간증으로 전체 임부의 약7~12% 이내로 모성 및 주산기 사망과 이환의 중요한 원인 질환 중의 하나로서 특히 임신 중 출혈 그리고 감염증과 더불어 3대 모성사망의 원인을 차지하는 질환이다. 발생율이 단 1%일 지라도 이 질환은 약하게 증상이 관찰되는 경우부터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방치해둘 경우 산모나 태아가 사망의 큰 위험에 노출되므로 더욱 산전 간호가 필요한 질환이다.
예전에는 단지 ` 붓는다. 그냥 시야가 흐릿한 느낌이 든다. 피로하다.` 등의 문제를 임신으로 인한 증상으로 생각하고 넘기거나 산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이 적었을 당시에는 임신성 고혈압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았으나 최근에는 정기적인 산전 관리를 받은 경우에는 조기 진단 및 치료를 받음으로써 심각한 결과는 많이 감소할 수 있게 되었다.
케이스로 선정한 허님은 개인병원에서 진료를 받던 중 3일 전부터 두통, 고혈압, 구토 등의 증상을 보여 소견서를 받아 마산삼성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21세에 목에 임파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으시고 다른 이상은 없으셨지만 부종과 단백뇨가 있었다. 결국 새벽에 c/s을 하게 되어 건강한 여아를 낳게 되셨다. 임신성 고혈압 중 자간전증이라는 진단이 내려졌고 이에 맞는 간호가 이루어 졌다.

<중 략>

정말 위험한 산모같았다. 나중에 히스토리를 보니 산모께서 아기를 가진 상태에서 술을 드셨다고 써져 있었다. 내가 그 분이 아니라서 모르겠지만 이해가 안갔다. 왜 그런 행동을 하셨는지..............아기를 가졌을 때 1년은 태어난 후 50년과도 같다고 하였는데......... 아기를 자세히는 볼 수 없었지만 건강하게 잘 자라길 생각했다.
분만 건수가 많이 없어서 아쉬웠지만 어느 실습보다도 기억에 남을 사건들이 많았던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