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홍익대학교 대학화학실험(1) #1 유리세공실험 자료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0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홍익대학교 대학화학실험(1) 2011학년도 #1 유리세공실험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리세공

본문내용

유리는 크게 연유리와 경유리로 나눈다. 유리의 3000년 역사 중 연유리는 200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며 경유리는 1912년 코닝사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경유리는 열에 매우 강하므로 실생활에서 넓게 이용되고 있다. 두 유리의 물성은 아래와 같이 차이가 난다.
분젠 버너는 약 1000℃까지 온도가 올라가므로 연유리의 가공이 가능하다.
<기구 및 시약>
줄, 6~8mm 직경의 연유리관, 버너, 자
<실험 방법>
1. 유리관 자르기
유리관을 실험대에 놓고 원하는 길이를 자로 잰다. 자르고자 하는 부분에 그림 1-1(a)와 같이 한쪽 손의 엄지손가락을 대고 줄의 모서리로 힘차게 한 번에 흠집을 낸다. 그림 1-1(b)와 같이 반대쪽에 두 엄지손가락을 대고 밀면서 양쪽으로 당기는 기분으로 꺾으면 쉽게 잘린다.
2. 끝을 무디게 하기
잘린 유리관 끝은 매우 날카로워 손을 다치거나 고무관 고무마개 등을 상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유리관은 자른 후 반드시 무디게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유리관 끝을 그림 1-2와 같이 불꽃의 가장 윗부분에 놓이게 한 후 검지와 엄지를 이용하여 천천히 돌려가면서 가열한다. 끝이 둥글게 되자마자 꺼내야 하며 너무 오래 가열하면 끝이 봉해지는 수가 있다. 유리관을 공기 중에서 2~3 분간 냉각시킨 후 열에 견디는 판 위에 올려놓는다. 뜨거운 유리를 식별하기 어려우므로 한동안 유리관을 잡지 말아야한다 한다.
3. 구부리기
유리관을 구부릴 때에는 가열범위를 크게 해야 예쁘게 얻을 수 있다. 버너에 부채꼴 꼭지를 끼우고 공기의 양을 조절하여 파란 불꽃을 얻은 후 유리관을 가열하여야한다. 만일 넓은 꼭지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유리관의 넓은 부위가 골고루 가열되도록 유리관을 좌우로 그리고 돌려가며 빠르게 움직이면서 가열한다. 그림1-3 유리관이 충분히 가열되어 저절로 휘어지기 시작할 정도로 물러지면 불꽃에서 빨리 꺼내어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관의 구멍을 막은 후 필요한 각도로 구부린 후 냉각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