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연구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토지개혁과 공동체적 가치 질서의 동요
1. 해방이전 가락골 양지터의 삶의 가치관
2. 이데올로기의 개입과 갈등의 표면화
3. 농민대회와 지주숙청을 통한 갈등의 심화
4. 갈등의 파국과 극복

Ⅲ. 작가 의식과 그 한계

Ⅳ.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카인의 후예』는 황순원이 38세 되던 해 집필하여 그 이듬해인 1954년에 출간한 장편소설이다. 작품은 해방 직후의 북한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우리 민족에게 있어 해방은 대한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즉, ‘해방은 식민지 상황으로부터의 풀려남인 동시에 새로운 삶에 대한 고조된 욕구와 기대가 열리는 시점으로서의 의의를 갖는 한편, 강대국인 미소 양 진영의 개입과 내부적 분열에서 연유되는 독립의 지연과 민족의 미래에 대한 수상쩍은 전망이 현실화하는 단계로서의 상태’이기도 했던 것이다. 그리고 뒤따른 전쟁은 우리 민족의 새로운 삶에 대한 기대를 무너뜨리고 치유하기 힘든 분열의 상처를 안겨 주었다. 이 작품은 이러한 우리 민족의 분열의 원인을 찾고 해결책을 찾아보려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작가는 작품에서 이러한 분열의 원인을 공산주의 이데올로기(토지개혁)의 개입에 의한 공동체적 가치질서의 파괴에서 찾고 있다. 인간적 우애와 의리 등의 공동체적 가치 속에서 평화롭던 가락골 양지터에 해방과 함께 공산주의자들이 들어와 토지개혁을 실시하고자 하는 것에서 마을의 공동체적 가치는 무너지기 시작한다. 농민대회와 지주숙청을 통하여 공동체적 가치는 붕괴된다. 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분열의 원인이 기존의 공동체적 가치질서의 붕괴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고있다.
그러나 작품은 이 모든 불씨의 원인이었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토지개혁)에 대한 가치 판단을 전면에 드러내 놓지 않는다. 그래서 일면으로 보면 박훈과 오작녀의 사랑 및 가치관의 혼란과 인간성의 상실이 작품의 중심에 놓여 있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작가는 작중 인물에 대한 이중적 묘사를 통하여 이러한 분열의 궁극적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보여준다.
따라서 본고는 이데올로기의 개입으로 가락골 사람들이 어떻게 갈등하고 변해갔느냐를 살펴봄으로써 작품이 추구하는 지향점을 알아보고, 인물에 대한 작가의 묘사를 통하여 그 지향점의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재선, 『현대 한국소설사 1945-1990』, 민음사, 2002.
황순원, 『황순원 전집6』, 문학과 지성사, 2002
최주한,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연구」, 서강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4.
유정숙,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연구」,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6.
박노철, 「황순원의 소설에 나타난 구원의 양상」,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