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부의 고유가 유류세 정책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10.08 |등록일 2011.03.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부의 고유가에 따른 유류세에 대한 분석입니다.

목차

1. 국제유가의 고공비행의 원인
1-1. 근본적으로 수급이 불일치한다는 점이다.
1-2.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이다.

2. 유가가 오르고 있는 원인들에 대한 국내에서의 직접적인 해결의 어려움

3. 정부의 일관되지 못한 입장
3-1. 유류세가 가격변동에 의해서 변하는 세금이 아니라, 고정적으로 부가되는 세금이다?

4. 유류세 상승으로 인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4-1. 서민경제
4-2. 중소기업

5. 가짜 휘발유의 발생
5-1. 기름값의 세금을 내린다고 유사석유 문제가 사라질까?

본문내용

4. 유류세 상승으로 인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4-1. 서민경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서민들임 특히 운송업을 생계수단으로 삼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서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높은 휘발유 가격의 감세가 꼭 필요하다. 휘발유와 자동차 이 모든 것이 사치품이 아닌 서민들의 필수품인 만큼 불법적인 것은 정확히 칼을 대야하지만 과하다 싶은 휘발유 가격은 세금인하가 필요하다. 정부가 유류값 상승으로 인한 서민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추진하는데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감안할 때 본질적인 해결방법을 찾는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다.

4-2. 중소기업
석유화학 뿐만 아니라 비금속 광물과 제지, 원료 자급도가 낮은 섬유 업종도 제조 원가가 올라 전체 제조업 생산원가는 3% 이상 상승한다. 문제는 중소기업들의 경우 자금력이 부족해 유가 상승으로 인한 비용 부담을 견디기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로 중소기업의 절반은 원자재 가격상승을 제품 값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 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