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뮤직비디오의 역사와 주요 형태

저작시기 2010.08 |등록일 2011.03.06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발표의 내용은 1981년 8월 1일 `Video Killed the Radio Star` 라는 노래와 함께 뉴욕에서 첫 방송을 송출한 Music Television, 즉 MTV라는 케이블 채널은 개국 후 20년이 흐르는 동안 예상 밖의 성장을 보이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이제 뮤직 비디오는 영상 미디어 가운데 후기 자본주의의 문화 산물 중 가장 최신의 것으로 평가 받으며 특권적 성공을 누리고 있는 뮤직비디오의 역사에 대해 정리한 것이다.

목차

1.뮤직비디오란 무엇인가:
1)뮤직비디오의 정의
2)뮤직비디오의 역사

2.뮤직비디오의 탄생

3.뮤직비디오의 주요 형태

4.극화된 뮤직비디오

5.노래에 대한 기표 및
제스처로서의 드라마

6.MUSIC VIDEO AWARDS

7.본문 요약

8.맺음말

본문내용

뮤직비디오란 멜로디로만 호소하였던 가사의 메시지를 시각이라는 수단을 보조도구로 삼아서 그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주수단으로서의 청각과 보조수단으로서의 시각이 잘 조화를 이루어 시청자들에게 전달되어 진다면 그 메시지가 구체화되어 큰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뮤직비디오는 강력한 표현방식이 되는 것이다. 뮤직비디오는 이제 음반 홍보의 효과만이 아니라 새로운 장르의 표현 예술로 자리 잡고 있다. 과거에 음악을 보조하는 보조수단으로써의 역할에서 벗어나 뮤직비디오 스스로의 작품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과거에 영화가 그러하였듯이 그 출발은 몹시 상업적인 측면이 강하였으나, ‘뮤직비디오에 걸맞는’ 영상 기법의 개발 등으로 예술성을 고양시키기 위한 시도도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뮤직비디오를 노래방에서 나오는 ‘음악에 딸린 영상’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하나의 대중 매체, 대중 예술로써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