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체장애_발표물[1]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6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체장애의 특성과 교육방법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지체장애의 정의 및 출현율
2.원인
3. 판별
4. 지체 장애인의 특징
5. 지체장애아 교육
6.지체 장애인의 재활
7. 미래의 조망

본문내용

6.지체 장애인의 재활

지체장애의 경우 다른 장애도 그러하지만 너무 다양하다. 학업적인 성취나 성격적인 특성 면에서 도 그러하다. 그리고 연관되는 영역도 의사․물리치료사․직업치료사․언어치료사․보조장구사․ 특수교사․사회사업가․심리학자 등 여러 전문가들이다.
지체 장애인의 효과적인 재활을 위해서는 조기 발견이 우선 되어야 하며, 운동장애를 극소화하고 충분한 발달상의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재활을 의료적인 치료와 교육적인 면으로 크게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한다.
1) 의료적인 치료
(1) 물리치료
지금까지 많은 임상가들이 여러 치료 방법들을 연구하여 이를 임상에 적용시켜 왔는데, 가장 널 리 쓰이는 방법인 보바스와 보이타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자
․보바스 방법은 영국의 보바스 부부에 의해 개발된 방법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는 뇌성마비와 같은 선경계통 장애아에게 계속 남아 있는 원시적 반사와 비정상 자세를 억제시켜 주고, 정상아의 중추신경계가 성숙되면 생기는 몸을 똑바로 유지하려는 반응이나 자세를 바꿀 때 필요한 균형 훈련을 강화시킨다. 이러한 운동의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정상아동이 할 수 있는 운동 동작 하나하나를 완전히 몸에 익혀서 학습을 통해 자동적으로 동작이 나오게끔 하는 방법으로 아동이 기능적으로 일상생활을 최대한도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훈련순서는 정상발달 순서에 따라 머리 몸통 조절하기, 구르기와 기기, 상지의 지지와 보호반응, 네발기기, 앉기, 서기와 걷기의 유도, 계단오르기 순으로 나간다.
․보이타 방법은 독일의 보이타 박사에 의해서 개발된 것으로, 치료의 기전은 말초에서 계속적인 유용한 자극을 주어 중추 신경계에 전달하여 그로 인해 정상적인 반응을 끌어내어 균형잡힌 수축 을 유도하며, 아직 미성숙된 뇌세포에 정상적인 반응을 기억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치료방법은 로는 기기 반사와 뒤집기 반사 두가지 반사운동이 있는데, 이 치료법은 사지의 운동 뿐만 아니라 외안근․혀․인후두 근육이 전체적으로 운동되므로 사시가 없어지고 발음기관의 근육 발달에 의 해 언어기능도 좋아지게 된다. 또한 호흡근육의 발달로 호흡기능이 좋아지며 복부 근육의 발달로 대소변 가리기에도 도움을 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