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복지기말과제물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복지

목차

1. 가족과 관련된 가장 관심 있는 주제 선정(가정폭력 중 아내폭력)
(1) 폭력의 주기성
(2) 피해자(아내)의 특성
(3) 가해자(남편)의 특성

2. 관련정책이나 서비스 현황/실태 파악

3. 언론매체, 인터넷 등의 정책/서비스 관련 기사 모니터링

4. 모니터링 결과 보고서

본문내용

1. 가족과 관련된 가장 관심 있는 주제 선정(가정폭력 중 아내폭력)
가부장적 유교의식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가정 내의 폭력행위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정 내에서 행해지는 폭력행위는 부부 사이에서 또는 구성원들 사이에서 해결해야 되는 문제로 간주되어 왔다. 하지만 가정폭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가정 내의 폭력은 이제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이에 따른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가정폭력을 사회문제로 인식하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지만 이 문제 자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가정폭력은 가정 안에서 상호존중 되어야 할 인간의 권리가 짓밟히며 한 개인이나 가정, 더 나아가서 사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종의 범죄행위이다. 가정폭력은 가정 안에서 일어나고 문제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다는 특성 때문에 적절한 개입, 치료, 예방의 시기를 상실하기 쉬운 특성이 있다.
가정폭력의 피해자들은 ‘맞을 짓을 했으니 맞지`라고 하는 사회적 통념과 스스로의 자책감으로 인해 외부에 알려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드물고, 사회적으로도 가정폭력에 개입하는 것을 남의 가정 일에 끼어드는 일로 여겨 관심을 갖지 않으므로 가정폭력은 은폐된 채로, 피해자들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폭력에 희생된다. 따라서 가정폭력이 외부로 알려져 심각성이 인식되고 외부의 개입이 시작될 때는 이미 그 가족 구성원을 치료하기 매우 어려운 상태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가정폭력의 심각성은 폭력 발생의 지속성과 반복성에 있다. 타인에게 당하는 폭력은 일생에 몇 번을 꼽을 정도지만 가정에서 발생하는 폭력은 그 지속성과 반복성으로 인하여 피해자의 인성까지 파괴한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이하생략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