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시대 군사제도의 성격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1.03.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중세사 시간에 고려시대의 군사제도의 성격에 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이기백 교수의 고려 병제사연구, 국사편찬위원회의 한국사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교수님에게 꼼꼼하게 잘 썼다고 칭찬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高麗時代의 軍事制度
1) 京軍(中央軍)
⑴ 2軍 6衛의 成立
⑵ 2軍 6衛의 組織과 任務
2) 地方軍
⑴ 州縣軍
⑵ 兩州(州鎭軍)

Ⅲ. 特殊軍
1) 別武班
2) 三別抄

Ⅳ. 京軍의 人的 構成에 대한 諸說
1. 府兵制說
1) 府兵制說이란
⑴ 唐의 府兵制
⑵ 高麗의 府兵制
2) 府兵制說의 論據 및 問題點
2. 軍班氏族制說
1) 軍班氏族制說이란
2) 軍班氏族制說의 論據 및 問題點
3. 京 ? 外軍混成制說
1) 京 ? 外軍混成制說이란
2) 軍班氏族制說의 歷史的 意味

Ⅴ.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論
한 國家의 成立과 維持, 또 敗亡에 影響을 미치는 것들 중 제일은 그 나라의 軍事力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歷史를 살펴보면 當時의 時代를 代表할 수 있는 국가는 대부분이 군사력이 강한 나라라는 점이 이를 대변하고 있다. 이중 高麗의 軍事制度는 古代에서 中世로 轉換되는 起點이 되며, 近世에까지 그 영향력을 미친다. 그리고 군사제도는 군사적 문제뿐만이 아니고 政治, 經濟, 社會 등 국가 全般에 걸쳐 두루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고려의 군사조직의 性格, 發生經緯, 問題點 등을 알아봄으로써 고려의 군사제도의 전반적인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本論
1. 高麗時代의 軍事制度
高麗時代의 軍事制度를 大略的으로 살펴보면 基本軍制는 中央의 2軍 6衛와 地方의 州縣軍과 兩界(州鎭軍)로 編成되었다.
1) 京軍(中央軍)
王朝 開倉者이자 戰亂期였던 太祖代는 開京 居住의 專門的 군인들은 최대로 잡아 6천명 정도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그 兵力은 馬軍, 步軍, 海軍, 그리고 內軍 등 네 가지 병종별로 구분되어 있었다. 그리고 이때는 地方社會에 대한 政府權力의 浸透가 거의 不可能하였다. 태조대의 경군조직은 무엇보다도 그같은 시대적 與件의 産物이었다. 그러나 태조의 후계자들은 지방사회에 대한 중앙의 정치군사적 통제력을 계속 강화시켜 政府直屬軍의 規模, 編制 등을 整備하였다. 그 결과 성립된 고려조의 定型化된 중앙군제다 2군 6위제도였다.
(1) 2軍 6衛의 成立
記錄을 살펴보면, 2군이 6위보다 上位의 部隊들이나 制度的으로는 6위가 2군보다 먼저 設置되었을 뿐 아니라 編制 兵力의 規模 또한 2군에 비해 壓倒的으로 優勢하였다.
여기서 6위와 2군의 설치시기를 알아보면, 통일전쟁기였던 태조대에는 경군의 가장 중요한 任務가 戰鬪의 遂行에 있었지만 王權講和를 도모한 광종대에는 왕실의 경호가 경군의 일차적 임무가 되었을 것이다. 또한 태조대 이래의 勳菖宿將들이 大擧 處刑당하고 지방에서 選拔된 壯丁들이 중앙의 시위군으로 새로 編入하는 등 경군의 인적 구성에 있어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광종은 군사부분에 있어서의 이같은 事態變化를 어떤 새로운 제도로서 收拾할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參考文獻

1. 國史編纂委員會 <韓國史> 13 國史編纂委員會 1993
2. 李基白 <高麗 兵制史 硏究> 一潮閣 1999
3. 邊太燮 <韓國史通論> 三英社 2000
4. 國史編纂委員會 <韓國史論> 國史編纂委員會
5. 朴龍翼 <高麗時代史> 一志社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