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교육의 문제점; 주입식 교육 시나리오형식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5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학교의 문제점을 시나리오형식으로 쓴 글입니다. 시나리오 속 대사에는 한국 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이 있습니다. 그리고 출처도 포함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계절학기 수업을 듣다 추천받게 되어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보게 되었다. 그 영화의 내용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1859년에 창립된 명문 웰튼 고등학교의 새 학기가 시작되고, 이 학교에 새로 전학 온 토드는 어린 신입생들과 마찬가지로 두근거리는 가슴을 숨길 수 없다. 이 학교 출신인 키팅 선생이 영어 교사로 부임한다. 그는 첫 시간부터 파격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오늘을 살라’고 역설하며 참다운 인생의 눈을 뜨게 한다. 닐, 녹스, 토드 등 7명은 키팅으로부터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들이 그 서클을 이어가기로 한다. 학교 뒷산 동굴에서 모임을 갖고, 짓눌렸던 자신들을 발산한다. 그러면서 닐은 정말로 하고 싶었던 연극에의 동경을 실행하고, 녹스는 크리스라는 소녀와의 사랑을 이루어 간다. 그러나 닐의 아버지는 의사의 꿈을 이루어 주리라 믿었던 닐의 연극을 보자 군사학교로의 전학을 선언한다. 꿈이 꺾인 닐은 그날 밤 권총 자살을 하고 만다. 이 사건의 원인 규명에 나선 학교 측은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을 권유한 키팅 선생에게 책임을 돌리고 웰튼에서 그를 추방한다. 그가 떠나는 날, 교장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토드를 시발로 학생들은 권위와 압박의 상징인 책상위에 올라가 “캡틴 마이 캡틴”을 외치며 눈물의 작별을 고한다. 그들을 지긋이 바라보던 키팅은 마지막 말을 던진다. “Thank You Boys, Thank You”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