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가경쟁력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1.03.04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원광대학교 정보와 사회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장. 국가경쟁력의 개념 및 평가
2장. 국가경쟁력의 측정 및 평가
3장. 우리의 현재 위치
4장. 脆弱 부문
5장. 잘된 부문
6장. 세계 10대 국가경쟁력 강국과 우리나라의 경쟁력 비교 분석
7장. 국가리스크 현황과 대응방안의 모색
8장. 10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육성
9장.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본문내용

1장. 국가경쟁력의 개념 및 평가
일국이 국가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해당국내에 존재하는 산업이 국제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 경우 산업의 경쟁력이란 세계시장에서 해당산업이 일정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가지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룸으로써 경쟁상대보다 우월적 시장지위를 차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국이 경쟁력있는 산업을 소수(하나 혹은 둘) 보유한다고 해서 해당국가를 경쟁력있는 국가로 평가할 수는 없으며 해당국의 경제내에 경쟁력 있는 산업이 다수 존재하고 있어야 비로소 국제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국가경쟁력의 개념
국가경쟁력의 개념은 시대별로 상이하게 사용되어 왔는데 그 시대별 흐름을 간략히 정리해 본다.
1. 1990년대 이전
이 시기의 국가경쟁력에 대한 개념은 풍부한 자본(자원)과 저렴한 노동력의 함수로서 국가경쟁력을 정의하였다. 그러나 독일, 스위스, 스웨덴 등은 모두 고임금과 노동력 부족현상을 경험하고 있는 상황이고 독일, 일본, 이탈리아 등은 천연자원이 부족한 국가이지만 G7(서방선진7개국)의 대열에 당당히 속해있다. 따라서 경쟁력이라는 개념이 없고 생산성의 개념만 존재했던 이 시기의 접근방법은 상기한 모순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1990년대
1990년대 들어서서 미국의 경영학자 마이클 포터는 국가차원에서 경쟁력의 개념은 국가생산성을 의미하고 중요한 것은 생산성 수준과 증가율을 결정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다이아몬드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는 이전의 자본과 노동에 새롭게 부존자원, 기업환경, 연관산업, 국내수요라는 4가지 요인을 추가하여 이를 통해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근본요인으로 파악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은 선진국 중심의 자유주의(liberalism)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 일반화시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세계 모든 경제의 국가경쟁력을 제대로 평가하고 본질적인 원천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선진국 경제를 중심으로 개발한 ‘다이아몬드 모델’과 또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게 되었다.
3. 2000년대
2000년대 들어서는 비선진국의 국가경쟁력 강화 방안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9-Factor Model`이다. 이 모델은 세계 각국의 국가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특정시점에 일국의 산업이 보유하고 있는 부존자원, 수요조건, 인프라 등 지원산업, 경영여건이라는 4가지 국가경쟁력의 물적요소와 그 시점에서 변화의 주도자로서 근로자, 기업가, 전문가, 정치가와 행정관료의 4가지 인적요소, 그리고 순수한 외부환경요인으로서 기회라는 9가지 요인 모두를 체계적,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참고 자료

<글로벌시대의 신경영과 국가경쟁력> 이재기 저, 한올출판사, 2005
<국가경쟁력 향상의 길> 안영도 저,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