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경제학적 사고방식에 대하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학적 사고방식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개 론
Ⅱ. 경제학적 사고방식은 우리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Ⅲ. 경제학적 사고방식의 한계는 무엇인가?
Ⅳ. 경제학의 새로운 과제는 무엇인가?
Ⅴ. 21세기 : 견고함과 유연성의 공존을 향하여
Ⅵ. 경제학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본문내용

Ⅰ. 개 론
「경제학은 음울한 과학(dismal science)이다.」영국의 문명비평가인 T. Carlye는 19세기 중반의 경제학을 위와 같이 평하였다. 왜냐하면 그의 눈에는 당시의 경제학이 ‘돈벌이’를 옹호하고 정당화하기 위한 학문으로서 돈벌이에 열중한 나머지 인간 마음의 황폐화나 건강의 위기, 윤리의 저하에 대하여 어떤 유효한 대책도 세우지 않는 비정한 학문으로 비춰졌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도 경제학은 ‘기업, 행정 또는 조직의 효율’을 지나치게 추구한 나머지 인권, 공정, 윤리와 같이 인간성의 근본에 관련되는 문제를 경시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과 비판을 자주 받는다.
이러한 비판은 이 책에서도 솔직히 받아들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경제학적 사고방식은 사회의 작동과 관련하여 무엇을 밝혀주고 있는가? 어떤 중요한 것을 빠뜨리고 있는가? 라는 근본적인 물음으로 되돌아가서 경제학적 사고의 한계와 경제학의 미래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보자.
Ⅱ. 경제학적 사고방식은 우리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무엇보다도 경제학적 사고방식은 친숙한 현상에 질서를 부여한다. 수요, 기회비용, 한계효과, 그리고 비교우위와 같은 개념을 사용한다고 해서 경제학자들이 기업경영자, 예술가, 기능공, 그리고 그밖의 사람들보다 현실을 더 잘 알지는 못한다.
경제학자들이 알고 있는 것은 어떻게 현상이 서로 맞아 떨어지는지에 관한 것이다. 우리가 경제학적 사고방식을 갖게 되면, 경제현상을 좀더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경제학의 개념은 우리가 관찰한 것들을 보다 잘 이해하게 만들며, 복잡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일관성 있고 조리 있게 생각하게 해 준다.
현실적으로 경제이론은 대부분 비개인적인 차원의 거래와 관련된 대체로 소극적인 성격의 지식임을 알 수 있다. 이미 눈치챘을지도 모르지만, 경제학적 사고방식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협조하기에 충분한 만큼 서로 잘 알고 있는 가족이나 다른 소그룹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는 상대적으로 별로 많은 기여를 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