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충현_초등학생분수이해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분수개념의 이해가 쉽지 않은 이유
ⅱ. 연구문제 및 방법
ⅲ. 연구결과 및 분석
ⅳ. 결론
ⅴ. 결론을 통해 생각한 분수를 지도하기 위한 구체적 모델
ⅵ. 결론을 통해 생각한 분수지도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 초등학생의 분수 이해에 관한 연구 ◆
Ⅰ. 서론
초등학생들은 수를 배울 때 하나, 둘, 셋... 이라는 자연수에 대해 먼저 배운 뒤 분수와 소수에 대한 개념을 배웁니다. 하지만 분수의 사칙연산은 자연수와는 다르며, 분수 자체의 개념도 자연수와 달라 아이들이 그 차이점을 개념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계산을 잘하기 위한 절차적인 지식으로만 분수개념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문장제 문제를 보고 고도의 문제해결력을 요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을 의미하고 실생활에서도 분수를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들이 분수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고 예비교사로서 아이들이 분수개념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므로 분수에 대한 논문을 주제로 삼았습니다.
Ⅱ. 본론
ⅰ. 분수개념의 이해가 쉽지 않은 이유
1) 분수 내적인 측면
분수개념 자체의 복잡성
: 분수는 전체-부분의 비교, 소수, 몫, 연산자, 측도 등 최소한 6가지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분수 개념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분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모두 이해하는 것은 물론 그것들 사이의 상호관계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분수개념은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먼저 학습한 자연수와의 차이
: 분수의 덧셈 문제에서 많은 학생들은 분자, 분모를 별개의 수로 생각하여 분자는 분자끼리, 분모는 분모끼리 더하는 경향이 있다. 또 어떤 수를 몇 배하면 그 곱은 원래의 수보다 더 커지는 성질을 분수에도 적용하여 어떤 수에 진분수를 곱하면 그 곱은 원래의 수보다 작아지는 것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분수를 이해할 때에는 분자와 분모의 관계에 주목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