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의 성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1.03.03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성과 사회를 공부 하면서 노인의 성을 방대한 양으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만족할 만한 자료가 될거라고 의심치 않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노인의 성 -
우리 사회의 통념으로 볼 때 인간의 성이란 흔히 젊음에 국한하는 경향을 보인다. 물론 인간이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띄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젊음의 성이 아름답다는 것을 누구도 부정치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젊고 늙음을 떠나 그 자체로 아름다운 존재다. 그러하기에 인간의 성 또한 그 자체로써 존중받아야 마땅하다.
현대 사회에서 떠오르는 문제이자 등한시 되고 있는 노인의 성에 대해 그 깊숙한 면모를 살펴보고 고찰해 보도록 하자.
* 노인이란?
노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사회적인 기능이 감퇴되어 가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수행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노동능력과 관련해서는 65세 이상인 자를 노인이라고 규정할 수 있으므로 여성노인은 65세 이상인 여성을 말하는 것이다. 노인은 ‘어르신’, ‘늙은이’ 또는 ‘나이 많은 사람’으로서 흔히 평범하게 사용되는 낱말이면서도, 그 개념을 정확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1951년 제2회 국제노년학회에서는 노인이란 인간의 노화(aging)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와 행동의 변화가 상호 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세분화 하면,
1)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자체조직에서 결핍이 있는 사람
2) 자신을 통합하려는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3) 인체기관, 조직기능 등에 있어서 감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4) 생활 자체의 적응이 정신적으로 결손 되어 가고 있는 사람
5) 인체의 조직과 기능저장의 소모로 적응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인 것으로 설명된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