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티위 사람들 서평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티위 사람들 책 서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우리는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우선 정치, 경제, 사회, 문화라는 인위적인 경계를 설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각 영역에 맞게 개념을 만들고 관점을 확립하여 이를 통해서 그 영역을 분석한다. 이는 사회가 전문화되었기에 이러한 구분과 체계화 없이는 사회를 이해할 수 없다는 현실적 이유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사회를 바라볼 때 각 영역을 유기적으로 바라보는 총체적 관점이 결여된 것에서 기인한 것이다. 부분의 단순한 합이 전체가 될 수 없듯이 사회의 각 분야를 파편화하여 분석하는 태도는 그 사회를 바라보는 바람직한 태도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특정 사회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분에 집착하기 보다는 총체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개별사회는 고유의 엄밀한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사회의 여러 분야들의 유기적 연관 관계를 적극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이 책 ‘티위 사람들’은 호주 북부의 멜빌섬에 사는 원주민의 사회를 분석하고 있는 민족지라 할 수 있다. 언뜻 보기에 불합리해 보이는 그들의 삶의 방식은 그들 나름대로 환경과 조건에 적응해온 결과이고 이러한 삶의 양식은 나름의 엄밀한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티위 사회라는 원시사회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개별사회의 전반적인 생활양식의 모습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민족지를 통해 사회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관점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특정 시점의 사회의 모습을 분석함과 동시에 일정한 변화의 과정에서 그 사회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 여기서는 이 책의 이런 특징에 착안하여 공시적 관점에서의 사회 분석과 통시적 관점에서의 사회 분석으로 크게 나누어 살펴본다. 그리고 각 부분에서 인류학적 접근 태도와 개념 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해 평가해보고자 한다.

<중 략>

다만 아쉬운 것은 두 주제에 있어 각각 다른 저자가 내용을 서술하였기 때문에 두 시점을 바라볼 때 중점적으로 바라본 부분이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여성의 소유와 분배라는 독특한 티위의 결혼제도는 가구의 구성뿐만 아니라 정치 체계 및 경제 체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테마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유기성이 뒷부분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외부의 영향으로 인한 티위 사회의 변화를 서술하는 부분이 지나치게 분량이 적은 것에도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인류학의 조사 대상으로 티위 사회가 가지는 중요한 특징을 고려해볼 때 변화된 티위 사회의 모습을 분석한 부분이 좀 더 보충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참고 자료

<티위 사람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