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출보험의 개념과 종류

저작시기 2010.08 |등록일 2011.03.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출보험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좀더 세밀히 살펴보도록하겠다.

본문내용

수출보험의 종류를 알기전에 수출보험의 개념을 알아보자면,
수출 및 기타 대외거래와 관련하여 수입자 또는 수입국가의 신용위험(Credit Risk) 및 비상위험(Country Risk)으로 인해 수출대금을 회수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으로서, 비영리정책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수출보험의 종류를 크게 나열해보면 단기성보험, 중장기보험, 환변동 보험, 기타보험, 수출신용보증 보험으로 나뉘게된다.
그중 첫 번째로 단기성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단기성 보험의 첫 번째로는 단기수출보험이 있다. 단기 수출보험이란,
수출대금의 결제기간이 2년 이내인 수출계약을 체결한 후 수출이 불가능하게 되거나 수출대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의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보험계약자는 수출자이다.
운영방법을 보게되면,
개별보험과 포괄보험으로 나뉘게 되는데 개별보험은 (1) 보험자와 보험계약자가 보험부보와 보험인수에 있어 각각 선택권을 보유(개별부보)이고, (2)인수한도이다. 다음으로 포괄보험을 보게되면 (1)보험자와 보험계약자가 사전에 포괄보험 특약체결, 일정기간동안 거래를 의무적으로 포괄 부보하고 보험공사는 이를 자동인수, (2)포괄한도(보상한도):RISK 관리 능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보상에 한도를 둔다. 증액 신청제도를 이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