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11.03.02 한글파일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 ADHD의 개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써,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그리고 과잉활동 성향이 주요한 특성이다. 이러한 일차적인 문제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학습수행, 또래와의 관계 등 사회적인 적응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그 결과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부적응을 초래하게 되는데, 학습상황이 구조화되고 대인관계가 넓어지는 학령기에 이르러 특히 문제가 되고 있다.
ADHD는 Still이라는 의사가 1902년 「Royal College of Physicians」의 강의에서 자신이 관찰한 20명의 아동의 행동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처음 공식적으로 문제가 되게 되었다. Still이 보고한 아동들의 특징은 공격적이고, 반항적이고, 지나치게 감정적이었으며, 자신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고, 때로는 잔인하고, 부정직하고, 규칙을 무시하는 행동을 보였다(Barkely, 1990). 그는 자제력과 도덕적 통제능력의 결여가 이러한 행동의 원인이라고 가정하였다.
그 후 1950년대에는 과잉근육 충동장애(hyperkinetic impulse disorder)라고 명명되었으며, 경미한 뇌장애가 그 원인이 된다고 믿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 이러한 가정에 여러 사람들이 반론을 제기하면서(예: Birch, 1964; Gomez, 1965; Herbert, 1964 등), 이러한 아동들의 행동을 읽기 장애, 학습장애, 과잉행동증으로 대치해 가면서 미국정신과협회에서는 아동의 과잉근육 반응 장애(Hyperkinetic Reaction of Childhood Disorder)를 정신과 진단기준지침서에서 분류하였다(DSM-II: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68). 그러나 1960년대에는 뇌 손상에 중점을 두었으며 치료도 뇌의 촉진제를 사용한 약물치료에 치중하였다.
1970년대에는 Douglass(1972)가 캐나다의 심리학회에 이러한 아동들의 특징이 지속적인 집중력과, 충동억제의 어려움이 과잉행동의 원인이라고 발표한 이후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Douglass와 그 동료들은 다음과 같은 ADHD의 네 가지의 특징을 제시하였다.

본문내용

2. ADHD의 원인

ADHD의 원인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어 왔는데, 현재의 연구결과는 생물학, 유전, 신경학적인 요인이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 현재까지의 주된 결론이다.

1) 유전
유전이 가장 많이 ADHD의 원인으로 여겨진다. ADHD 아동들이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ADHD를 가진 친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이 장애는 가족을 따라 전해지는데 아주 많은 숫자의 ADHD 아동들의 아버지는 자신들 또한 어렸을 적에 이 장애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하며, 이보다 적기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수의 어머니들 또한 아동 시절에 ADHD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고 보고한다.
부모와 자녀와의 유전 관계에 대한 연구들은 일란성 쌍생아인 경우 공동 유병율이 51%, 이란성 쌍생아인 경우 33%인 연구 보고가 있고(Goodman & Stoven, 1989), 대체적으로 유전적인 요소가 30-50% 정도의 영향을 준다고 한다(Barkely, 1990).

2) 태아기의 발달과 출생 요인
많은 연구자들은 어떤 아동들에게 있어서는 주의력 결핍 장애가 출생 이전이나 출생 전후의 스트레스의 결과이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뇌의 기능에 이상을 가져온다고 생각하고 있다. 임신 기간 중의 감염이나 외상 혹은 다른 합병증, 조산이나 분만 과정의 합병증등이 태아에게 잠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주의력 결핍 장애의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라는 연구결과들이 많이 보고되었다.
.
.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