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내여가활성화방안과 미래여가활동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5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훌륭한구성,나의생각과 느낌총정리

본문내용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을 알아보고 국내여가 활성화를 위한 대안제시 후 미래여가산업에 대해 설명하라.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 한다. 문화적 감성과 상상력이 사실상 산업의 대부분을 지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지식정보화 산업경제로 변경되는 시대적요구와도 부합된다. 미래경제학자 앨빈토플러(Alvin Toffler)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는 사람들의 삼이 개성과 다양성이 존중되는 시대가 될 것이며, 개개인들이 표준형에 얽매이지 않는 삶의 기회와 창의성이 존중되는 시대가 도래 할 것으로 예측한바 있다.
21세기 문화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문화적인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시대를 의미하게 되었으며, 과거 생존의 문제에 얽매이기보다 의미 있고 보람 있게 사는데 더 많은 의미를 두는 시대와 일보다 여가를 어떻게 즐길 것인가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시대이기도 하다.
우선적으로 여가활동이 출현된 배경에는 인간이 지금처럼 산업화과정을 거치면서 공장이나 회사에서 집단으로 분업노동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노동의 출현 등을 따져 봐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노동이 있으므로, 여가가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노동에 대한 태곳적 기원으로 올라가면 성경적 전설에 의하면 아담과 하와가 인류최초의 낙원인 ‘에덴동산’에서 신이 금하신 금단의 열매 ‘선악과’ 를 따먹은 직후, 에덴동산에서 추방하여 여자에게는 산고의 고통을, 남자에게는 평생 노동의 고통을 주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남자의 경우 소처럼 일해야 하고, 가족을 먹여살려야할 사회적 구조로 점차 굳어졌다고 한다. 그야말로 ‘땀이 수고한 대로’ 먹을 수밖에 없는 농경시대와 18세기 산업시대를 거쳐 인간은 노동의 시대를 살게 되었다. 농경사회에서 산업화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 속에서 폭력적인 방법에 의해 ‘노동하는 인간 만들기’ 가 시행되었다.
그 이후, 우리의 학교구조는 산업화시대에 시스템에 맞춰 굳어졌으며 하루에 18시간에서 12시간, 그리고 8시간의 노동근로 규정이 굳어지게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