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영의 과학적 원리(수영의 과학적 원리가 종목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1.03.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21C 현대인을 위한 운동방법 레포트입니다.
수영의 과학적원리에 대해 쓴것으로 만점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R E P O R T
21C 현대인을 위한 운동방법
『수영의 과학적 원리가 종목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스포츠 과학이란 스포츠 현상 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법칙을 발견하고, 스포츠 활동과 관계있는 생리·심리·역학적 양상, 나아가서는 스포츠 활동 자체에 유익한 과학적 지식의 획득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오늘날에는 스포츠과학의 독자적인 연구방법이 탐구되었으며, 각 종목을 중심으로 하는 응용연구 영역도 개척되었다. 특히, 그 중에서 스포츠 과학이 많이 반영되고 있고, 작년에 있었던 2009년 로마세계수영선수권에서 기술 도핑이란 말이 나오게 된 수영에 스포츠 과학이 얼마나 접목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수영에서의 생리적 특성
1) 수온과 심박수
심박 수는 물(18~30°C)에 입수하면 감소되는 것이 정상이다. 심박수의 감소는 직접적으로 휴식시의 심박 수에 따라 변화한다.
입수에 따른 반응변화는 심리적 적응상태와 생리적 적응상태에 의해서 결정된다. 심박수의 증가는 입수로부터 야기되는 공포심의 결과일 수도 있다. 또한 18~36°C의 물에 입수해서 처음에는 심박 수가 증가했던 사람 가운데서 약 6시간에 해당하는 수영 강습을 받은 후 정상적인 심박 수로 떨어진 예도 있다. 그리고 15°C의 물에 입수해서 최초에는 급격한 심장박동의 증가와 과 호흡의 현상이 보이던 사람들도 8회의 입수 후에는 감소 또는 전혀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때의 변화는 말초신경계보다 중추신경계 조절작용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수영과 최대산소섭취량
폐활량은 심호흡으로 허파에 공기를 넣었다가 빼낼 수 있는 양을 말한다. 보통 성인남자는 4,400ml 여자는 3,400ml이다. 폐활량은 운동 연습에 따라 그 양이 늘어나, 적은 호흡횟수로도 많은 양의 산소를 얻기 때문에 수영에 유리하다.
전신지구력의 지표로서 더욱 적절한 평가방법으로 간주되는 최대산소섭취량(전신의 근육이 최대운동 시 어느 정도의 유산소적 에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지의 능력)은 많은 유산소 훈련을 통해 폐활량을 늘린 수영선수들에게서 크게 나타난다. 유산소적인 트레이닝이 최대 산소 섭취량 증대에 더욱 유효한 수단임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져 수영에 효과적인 트레이닝이 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