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더골(TheGoal)을읽고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3.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더 골( The Goal)을 읽고 난 후의 독후감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더골을 읽고 느낀점

Ⅲ. 결 론
☞ 더골을 읽은뒤,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더골을 읽기전에 간단 줄거리
“더골”이라는 책을 생산관리 레포트를 하게 되면서 알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소설형식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걱정이 됬지만 공장경영을 생산관리자의 입장에서 겪는 힘든점들을 실제 공장경영에서도 겪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고 난뒤,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유니코사의 베어링톤 공장은 재고의 증가, 납기지연등의 원인으로 인해 수익성이 떨어져 3개월 내에 폐쇄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 공장의 공장장인 알렉스 처음 기계의 효율적인 가동이 이뤄지고 있는데 왜 공장은 만성적자인지 재고는 왜 자꾸 쌓여만 가는지 이해를 하지못하지만, 우연히 대학시절의 은사였던 요나교수를 만남으로서 TOC에 의한 공장개선에 착수하여 단기간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요나교수의 틀을 깨는 사고를 배우고 또 그것을 공장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과정에서 공장 내부의 문제들은 서서히 치유되어 나간다. 이 공장에서 겪었던 과거의 문제점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현대 공장 생산관리의 방향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저변에 깔린 과학적 분석(TOC:Theory Of Constraint:제약이론)은 보다 나은 인간의 삶을 추구하기 위한 접근 방식으로 쓰였다. 과학적 분석 방법은 이스라엘의 물리학자인 엘리 골드렛이 제창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실제 공장을 경영하고 있던 지인으로부터 생산 스케쥴링 상담을 받았을 때, 물리학 연구에서 얻은 발상과 지식으로 구사하여 그 해결법을 이끌어냈다고 한다. 이 책에서 나타나는 요나교수는 마치 실제 엘리 골드렛의 분신으로 책에서 소크라테스적인 질문식 방법으로 주인공인 공장장 알렉스에게 스스로 공장의 문제점 찾아가는 방식으로 개선에 도움을 주게 된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