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래장사상과 밀교와의 관계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3.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래장사상이 밀교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목차

여래장사상과 밀교와의 관계

Ⅰ. 序言
Ⅱ.밀교형성의 배경
Ⅲ. 여래장사상
1. 배경
2. 여래장사상
3. 如來藏思想에서 密敎로
Ⅳ. 밀교의 佛身論(法身論)
Ⅴ. 結語

본문내용

Ⅰ. 序言
밀교는 석가모니불을 교주로 하는 현교의 교학사상을 계승하면서 그 사상이 지니는 미진한 점을 보충하는 과정에서 성립하였다. 그러므로 밀교의 교학사상은 그 배경이 되는 현교의 중관사상이나 유가유식사상, 여래장사상등에서 영향을 받았다. 여기에서는 밀교와 여래장사상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그리하여 밀교가 형성되는 배경을 간단히 알아보고 여래장사상의 성격과 여래장사상이 밀교에 영향을 미친 점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밀교형성의 배경
교리학적으로는 자꾸만 전문화되어 가고, 실천수행 면은 갈수록 형식화되어 출가위주의 풍조를 낳았던 부파불교의 폐단에서 벗어나, 석가모니의 근본정신으로 되돌아가고자 했던 혁신운동이 대승불교였다. 그러나 대승불교도 세월이 흐르면서 일찍이 부파교학의 전문화를 비판하였던 그들 자신이 승원중심의 불교, 논서 중심의 이론불교로 되어가고 있었다. 그래서 또다시 부파불교의 과오를 되풀이하는 경향이 현저하게 나타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재가신자들은 주술적인 민간신앙과 접속하면서 다라니나 특수한 인계만다라를 중심으로 하는 의식을 행하면서 서서히 밀교적 경향으로 흘러갔다.
이리하여 7세기 후반이 되면 대승불교는 종교로서의 새로운 생명을 필요로 하여 민중 사이에서 새로운 불교운동으로 밀교가 대두하게 된다. 대승불교는 사상적인 면에서 여러 갈래로 구분되고 평가될 수 있는데, 그 형성과 발전과정 중에는 신비적주술적인 요소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대승불교의 여러 갈래 중에서 특히 이러한 요소를 강조하였던 흐름의 불교가 밀교로 전개되어 갔던 것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단행본
서윤길, 『밀교사상사개론』, 불교총지종 법장원, 2003,
서윤길, 『고려밀교사상사연구』, 불광출판부, 1993.
종석스님, 『밀교학 개론』, 운주사, 2002,

*인터넷 검색
http://blog.naver.com/cdy2835.do?Redirect=Log&logNo=200059651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