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랜드 전략 성공사례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11.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브랜드로 성공한 기업들(로만손,삼성전자,나이키,도니라이크 등)을 분석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로만손
2. 삼성전자
3. 나이키
4. 도니라이크
5. 기타

본문내용

1. 로만손
사실 시계 산업에서 잘 알려지지도 않은 한국의 한 갓 태어난 신생기업이 자사 브랜드 사업을 펼친다면 누가 인정하고 받아들일 것인가 그나마 88올림픽(서울 올림픽)을 통해 세계인이 `코리아`를 조금은 인식하고 있었지만, 당시만 해도 `코리아`에서 왔다고 하면 south Korea인지 north Korea인지 묻던 때였다. 코리아를 등에 업고 시계 사업을 하기는 무척 어려웠던 그 때,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궁극적으로 성공하는 길은 그것이라고 믿은 경영진은 자사 브랜드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물론 OEM 방식을 겸하였다.
그런 상황 속에서 `로만손`이라는 시계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로만숀`(Romanshorn)은 스위스의 지명이다. 이 지명을 따서 로만손(Romanson)이라는 이름이 탄생된 것이다. 초기에는 코리아라는 이미지가 가져다줄 부정적인 인식을 피하기 위해 서구식 이름을 지었던 것이다.
처음 시작부터 코리아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자사 브랜드 수출만이 살 길이라고 판단했던 경영진에서는 이름을 짓는 일에서부터 코리아의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다. 발음을 최대한 쉽게 하기 위해 이름을 짧게 만들었다. 초기에는 이 이름으로 인해 비웃음을 사기도 했다. 그러나 그 이름이 후에 세계화 브랜드가 되는 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오늘날 해외 바이어들은 이 이름이 기억하기 쉬운, 그러면서도 서구의 느낌을 주는 좋은 이름이라고들 평한다. 어떻게 세상에 알릴 것인가의 첫걸음으로 우선 이름을 정했다. 다음은 어떻게 할까
막 시작한 새로운 작은 기업으로서 로만손은 자체적으로 해외 판매망을 구축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즉, 자금이 큰 걸림돌이었다. 그런 가운데 로만손이 선택한 것은 세계 각 국에 대리점을 선정하는 방식이었다. 어느 나라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 것인가가 큰 관건이었다. 여기서 또 하나의 큰 어려움을 겪는다. 직접적인 해외 마케팅의 경험이 없었던 로만손으로서는 시계시장 정보를 얻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이 점에 있어서는 무역진흥공사의 힘을 빌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틈새시장을 노려야만 성공할 수 있는 여건에서, 로만손은 우선 중동 시장을 타겟으로 삼았다. 무역진흥공사에서 주관하는 U.A.E.의 상업 도시인 두바이에서 개최된 종합박람회에 참가하게 된 것이 중동시장과의 인연을 맺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