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콜릿의 모든것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초콜릿의 모든것에 관한 내용입니다. 초콜릿의 정의, 유래, 역사, 분류까지 초콜릿에 관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1.초콜릿의 기원
2.초콜릿의 역사
3.초콜릿의 상징
4.초콜릿의 성분
5.초콜렛의 제작 과정
6. 초콜릿의 종류
7. 초콜렛의 효과
8. 마무리하면서...

본문내용

오, 성스러운 초콜릿이여!
사람들은 무릎 꿇고 갈고 있고,
두 손 모아 당신을 부수고 있구나.
그리고는 하늘을 바라보며 당신을 마시네.
스페인의 어느 발렌시아 시인이 쓴 초콜릿을 찬양하는 시이다. 무릎을 끓고 초콜릿을 갈고, 빻아서는 음료로 만들어 고개를 젖혀 마시면서 하늘을 우러러보게 된다며 노래하고 있다. 이로써 초콜릿은 신으로 격상되고 있다. 어쩌면 전 세계의 연인들에게 초콜릿의 신격화는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사랑의 성스러움을 초콜릿에 담아 선물한 경험이 있다면 말이다.
그런데 아득한 옛날에도 초콜릿은 신으로 대접받았다. 초콜릿의 원산지 중앙아메리카의 마야 문명 유적지에서 출토된 항아리에는 초콜릿의 원료 카카오 나무에 옥수수 신의 머리가 매달려 있는 그림이 새겨져 있다. 그들의 주곡 옥수수만큼이나 초콜릿을 귀하게 여겼다는 뜻이다.
아마도 초콜릿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그리고 세월을 넘어 성스러운 대상으로, 지순한 사랑의 징표로 여겨지는 것은 그만큼 매력 있는 음식이기 때문이리라. 이런 초콜릿을 역사와 신화부터 성분까지 자세히 살펴보겠다.
1.초콜릿의 기원
중앙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원래 초콜릿이라는 말을 쓰지 않고 카카오라 불렀다. 지금으로부터 약 3천년전 중앙아메리카 최초의 문명이며 마야 문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올멕 문명에서 최초로 카카오를 음료로 만들어 마셨다.

참고 자료

‘초콜릿’ 에르베 로베르(창해)
‘신들의 열매 초콜릿’ 마이클 도브잔스키 코(지호)
‘아즈텍과 마야신화’ 칼 토베(범우사)
그 외 인터넷 검색 포털 사이트 사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