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언어의 특징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1.0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물언어의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설명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언어란 무엇인가? 동물언어란 무엇인가?

2. 동물언의 종류와 특징
(돌고래, 벌, 개미, 개, 코끼리, 새의 언어)

3. 동물언어와 인간언어의 차이점

본문내용

◉언어란 무엇인가?

언어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척도이며, 사람을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요건이다. 인간과 동물을 구분 짓는 요소에는 도구 사용, 직립 보행, 사회 구성, 욕구 억제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야말로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도 다 그들 나름의 의사 소통체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꿀벌은 여러 가지 춤의 모양으로 꿀이 있는 방향, 거리, 그리고 꿀의 질을 표현하며, 침팬지, 돌고래 등 다른 동물들도 소리나 몸짓 등을 통해 그들 나름의 신호 체계를 가지고 있다.

◉동물언어 (Animal Languages)?

인간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은 언어이다. 언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러면 인간을 제외한 동물들은 어떤 언어를 사용할까? 동물들도 의사소통을 하며 살아간다. 그래서 인간은 동물들의 의사소통 수단을 인간의 언어에 비유하여 ‘동물언어’라고 한다.


◉동물언어의 종류와 특징

①돌고래의 언어

돌고래의 후두에는 음성의 조직 같은 건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적어도 약간의 소리의 생산은 후두에 의해 발생한다고 이론화 시켰다. 초기 연구는 코의 낭 지역 안에서 짤깍 소리 정도가 나는 동안 후두에서 휘파람이 발생되어 진다고 제안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