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랭크로이드라이트(낙수장vs로비하우스)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2.2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근대건축의 3대 거장 중 한분인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대표 사상인 유기적건축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주택사례 중 낙수장과 로비하우스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한 ppt.

목차

- 연혁 및 사상
· 왜 위대한 건축가인가?
· 연혁
· 건축적 사고 : 유기적 건축

- 작품사례
· 주택의 타입
· 로비하우스
· 낙수장

- 결론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것은 자연으로부터 왔다. 

또한 그의 스승 셜리반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데, 셜리반은 신건축을 "유기적인 것"으로 생각했다. 
라이트는 셜리반의 사상을 기능주의적으로 오해한 것이 아니라 유기적인 것으로 이해하였고, 이를 발전시켜 라이트 자신의 독창적인 사상으로 완성시켜갔다. 

자연에서 추출된 그의 건축적 모티브는 가장 원초적인 개념으로 읽을 수 있으며, 이러한 자연에 대한 직관은 자연의 자태에서 형상화된 구조의 시스템을 비롯하여 형태, 내부와 외부 공간의 관입, 수직과 수평의 상호 연관 관계 및 연속과 확장, 반복 및 대립의 관계로 이어져 각각의 개체가 결합되면서 일체로 표현되는 유기적 건축의 맥을 이루고 있다.

라이트는 시대적 흐름의 격동과 역경 속에서도 많은 작품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건축적 사고의 근본인 유기적 건축론을 실제화 하면서 이론과 실체를 겸비하여 충실하게 표현한 건축가 이다. 

자연을 디자인의 모든 원리, 결과의 내부적인 요소로서 이해하였으며 기하학적인 평면의 전개와 입체 조형, 그것에 의한 내부와 외부공간의 융합, 자연과의 일체화 및 재료의 본질이 갖는 자연의 구조를 추상화해서 개발하는 것이 건축의 창조적 행위라고 여겼다.  그러한 원리를 건축 작품으로 표현하고자 평생을 일관되게 추구한 거장이었다.  그의 본질을 향한 탐구와 정신은 혼란되고 표피적인 오늘날에 다시금 목소리를 내고 있다. 

‘건축은 사람을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