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재보험의 의의 및 역사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산재보험은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줄인 말로 생활보장제도의 일환으로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업무수행 중 또는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부상․질병 또는 사망한 경우에 근로자 본인의 치료나 본인 부양가족의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를 말한다.

목차

Ⅰ. 산재보험의 의의 및 역사
Ⅱ. 산재보험의 문제점
Ⅲ. 쟁점 : 산재보험의 민영화
Ⅳ. 산재보험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Ⅰ. 산재보험의 의의 및 역사
산재보험은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줄인 말로 생활보장제도의 일환으로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업무수행 중 또는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부상질병 또는 사망한 경우에 근로자 본인의 치료나 본인 부양가족의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를 말한다.
Ⅱ. 산재보험의 문제점
1. 관리 측면
1) 영세사업장 관리의 어려움
산재보험 적용사업장중 30인미만 사업장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5~10인 영세사업장의 경우 임금대장 등 근거서류가 전혀 구비되어 있지 않아 보험료 책정 및 보상금 급여시 문제가 되고 있다. 근로자 5인을 전후한 사업장의 경우, 미가입으로 있다가 재해가 발생하게 되면 그때 가입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와같이 재해발생후 가입하는 경우 사업주가 직접 급여액의 50%를 부담하게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사업주에게 부과되는 50% 부담액을 부담할 능력이 없거나 폐업도주하는 경우가 흔하다.
2) 건설업등 일용직 근로자 관리의 어려움
건설 일용직의 경우 임금관련 근거서류가 없는 채로 운영하다가 보상금을 많이 받기 위하여 사업주와 근로자의 협의하에 임금을 보다 높이 받아온 것으로 하고 산재발생후에 국세청에 갑근세를 내고 근거서류를 만들어 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또한 일반 사업장근로자가 아닌 일용근로자의 경우, 일일 통상임금은 높으나 월 평균 근로일수가 상용근로자보다 작은 것이 일반적이므로 일일 통상임금을 급여의 월평균임금으로 산정할 경우 비합리적으로 높게 산정되어 다른 근로자와의 형평상에 문제가 되고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