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갑상선암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갑상선암문헌고찰

목차

없음

본문내용

4. 문헌고찰
갑상선 암(thyroid cancer)
갑상선암은 선의 악성 종양을 말한다.
병태생리/원인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 빈도가 증가하며, 진단 시 평균 연령은 45세이다. 영아기와 아동기에 머리와 목에 외부 방사선을 조사한 것과 갑상선 육종의 발생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 유두와 잘 분화된 선암은 성장이 느리고, 갑상선 주위의 림프결절로 퍼지며, 침범된 부위 제거 후 치료율이 좋다. 여포성은 중년기와 노년기에 대부분 발생하며 방사선 조사로 단시간에 반응이 좋아질 수 있다. 진행이 빠르고 치사율이 높다. 부여포성은 드물고, 악성 갑상선의 유전되는 종류로 calcitonin 호르몬의 방사성 면역분석검사에 의해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미분화성 퇴행성 암종은 가장 심하고 치명적인 단단한 형태의 암종이며 모든 갑상선암 중에서 가장 드물다. 또한 진단 후 수개월 내에 사망한다.
임상증상
갑상선 촉진 시 단단하고, 불규칙적이고, 고정된 무통성의 결절이나 덩어리가 만져진다.
종류
- 유두상암: 갑상선암 중 가장 많은 암으로, 약 70%를 차지한다. 비교적 악성도가 낮고 그 성장속도가 느리다. 30대 전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다른 장기로의 전 이가 빠르지 않아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할 수 있다.
- 여포상암: 전체 갑상선암의 약 25%를 차지하는 암으로서, 40~50세 여성에게 많이 발생 하고 있다. 비교적 조기에 뼈, 폐, 간 등에 전이를 일으킨다.
- 수질암: 약 5~10%를 차지하고 있고, 다른 장기의 암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미분화암: 60세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암이다. 성장속도가 매우 빨라서 주위 림프선과 다른 장기에 혈관과 림프관을 통해 전파된다. 전체 갑상선 암의 10~15% 정도를 차지하 고 있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