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복지 실천론 시간에 작성한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관련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등장배경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본문내용

1. 등장배경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당시 개인치료의 중심 기류였던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으로 인해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해 1940년대에 체계화 되었다. 초기에는 로저스의 접근법이 비지시적 치료라 불렸으나 1951년 로저스의 『클라이언트중심치료』가 발간된 이후 클라이언트중심이라는 명칭으로 불려 왔다. 최근 로저스와 그의 동료들은 인간중심모델이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이 모델의 기초가 된 인본주의 이론은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반대하는 ‘제3세력의 심리학’에 속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중심 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즉, 사회복지사의 태도 속에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진실성 등이 있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비지시적인 클라이언트중심 모델은 기존의 정신분석학적이고 지시적인 접근법에서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위계적인 관계를 수평적인 관계로 전환시켰다.
로저스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받을 만한 존재로서, 치료자의 직접적인 지시가 없이도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과정에서 치료자는 어떠한 제안이나 치료에 대한 해석을 해서는 안 되며,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자아실현 동기가 클라이언트 스스로를 움직이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로저스는 이 모델 형성 초기부터 실천가의 태도와 성격특성을 강조했으며 치료과정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소로 실천가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의 질을 강조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