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선택과 도덕적 해이 비교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2.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역선택과 도덕적해이 비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선택(Adverse Selection)>

사전적 의미 :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서, 불리한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대리인 문제에서의 역선택은 대리인의 능력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여, 대리인 의 능력에 비해 높은 보수를 지급하거나, 대리인을 선택함에 있어 능력이 부 족한 쪽을 선택하는 것을 가리킨다.
정보력을 많이 가진 집단이 정보력을 갖지 못한 집단에 대해 정보의 왜곡이 나 정보의 오류를 통해서 이익을 취하는 선택의 여지를 많이 갖도록 하는 행 위를 말함.

(1) 역선택이란 무엇인가?

역선택이란 경제적 거래 이전에 거래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하여 시장의 효율적 기능이 상실되고 가격이 제대로 매겨지지 않아 시장에는 불량품들이 남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조지 애컬로프는 논문에서 역선택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고 역선택이 시장의 효율적 기능을 어떻게 저해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역선택문제는 중고자동차 시장의 형편없는 물건에 의해 발생되는 문제와 유사하기 때문에 레몬문제라고도 한다. 중고차가 성능이 좋은 차인지 아니면 계속 걱정거리를 안겨줄 형편없는 차인지를 일반인들은 분간 할수 없다. 따라서 구매자가 지불하는 가격은 시장에 나온 중고차들의 평균적인 성능을 반영하여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반면 중고차 소유자는 자신의 차 성능을 안다. 만일 자신의 차가 형편 없다면 성능이 좋은 차와 나쁜 차 사이의 어떤 가격에라도 팔 것이다.
하지만 만일 성능이 좋은 차라면 구매자가 지불하려는 가격이 너무 낮게 설정되었다고 생각해서 그 차를 팔지 않을 것이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