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주의적 생산과정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아주 세심하게 조사하여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 자료입니다.참고하시어 큰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사회주의에서의 노동과정의 특성

1. 사회주의적 생산의 인적, 물적 제요소

2. 노동의 직접적인 사회적 성격

3. 노동과정과 가치형성과정

4. 필요노동과 잉여노동, 노동일


** 사회적 노동의 사회주의적 조직화

1. 사회주의적 협업

2. 생산관리에 있어 대중의 참여와 1인 경영

3. 사회주의적 경쟁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주의에서의 노동과정의 특성

1.사회주의적 생산의 인적, 물적 제요소

생산과정의 주요한 내용은 노동과정으로, 이 과정은 인간이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데 필요한 생산물을 창조하기 위해 자연에 대하여 행하는 인간의 행위이다.
노동은 인간활동의 영원한 자연적 조건이다.
노동의 가장 단순한 측면들은 인간의 합목적적인 활동 또는 노동 그 자체, 노동대상과 노동수단이다.
노동력은 생산의 인적 요소이며, 동시에 생산수단으로서 물적 요소이다.
물적 부를 생산하기 위하여, 인간들은 상호간에 어떤 관계를 형성하며 자연에 대한 인간의 행위는 일정한 사회적 관계를 통해서 영향을 받는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생산의 인적, 물적 요소들은 사회주의적 생산 제관계를 움직이는 수레바퀴와 같은 기능을 한다.
이것들은 생산수단의 사회주의적 소유를 기초로 결합되어 있어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과 자연간의 물질대사를 합리적으로 통제하며 또 최소한의 노력으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노동대상과 노동수단들은 결코 자본이 아니며 노동자 착취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없다.
이것들은 도시와 농촌 노동자들의 점증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용이 된다.
사회주의 하에서 노동력의 범주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는다.
노동자와 생산수단 간의 적대적 괴리는 사라진다.
즉, 사회주의적 소유에 기초하여 생산의 물적 요소와 노동총량이 물질적 부의 생산자의 공동수유로 된다.
노동력은 더 이상 상품이 아니며 임 노동의 체계와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는 소멸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유지되는 공장 및 사무노동자의 ‘고용’ 형태는 노동자들이 사회적 생산 내에 계획적으로 포함되는 것을 의미하며, 노동력의 매매와는 어떠한 공통점도 없다.
노동자들은 생산수단의 공동 소유자로서 그들의 노동력을 팔 수 없다.
공장 및 사무노동자의 ‘고용’은 기업결합체, 기업연합체 또는 기업이라는 말에 나타난 것처럼 사회 전체와 착취에서 해방된 노동자들 사이의 관계를 나

참고 자료

-L. I. 브레즈네프, ‘소련공산당 중앙위원회 보고 및 국내외 정책에 있어서의 당면임무, 소련공산당 제 25차대회’
-V. I. 레닌, ‘헝가리 노동자들과의 회합’, 전집
-V. I. 레닌, ‘국가와 혁명’ 전집
-K. 마르크스, ‘자본론’, 모스크바, 1974
-K. 마르크스, ‘잉여가치학설사’ 제3 부, 모스크바, 197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