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포스트모더니즘과 패션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2.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현대 패션에 끼친 영향

목차

Ⅰ. 서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과정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1.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2. 포스트모더니즘의 양식적 특성
3. 포스트모더니즘패션의 특성 고찰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여러 가지 특성들이 현대 패션에 미친 영향
1. 에콜로지 무드 중시
2. 대비의 새로운 연출
3. 장식성과 유희감각
4. 복고무드의 현대적 연출
5. 기존 형식에서부터의 탈피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과 그 개념
1.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과정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가장 일반적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서 포스트모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새로이 대두되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을 가르키는 문예적인 개념이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정지워지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본격적으로 생겨났으며, 순수화된 특징의 영역에 규정은 예술가들에게 기호를 조정하는 자기 비판적 형식주의를 조성시켜왔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자기반성과 함께 포스트모더니즘이 대두되었으며, 아이러니컬하게도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속에 분리되었으나 순수성의 이름으로 도달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동경을 나타내는 모더니즘의 허구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었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인류멸망에 대한 공포감과 자연환경파괴, 인구증가와 그에 따른 기아에 대한 두려움등의 이런 모든 상황들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생성되고 발전되는데 적지 않은 몫을 담당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1934년 마드리드에서 출간된 “스페인 및 라틴아메리카 시선집(ANTOLOGIA DE LA POESIA ESPANOLA EHISPANOAMIERCANA)"에서 그것을 ‘이미 그 안에 내재되어 있던 모더니즘에 대한 미미한 반응’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두 번째, 쓰인 용어는 “포스트모던 POST-MODERN”이라는 용어는 1947년 아놀드 토인비가 요약해서 출간한 “역사에 대한 연구 A STUDY OF HISTORY"에서 사용되었다.
그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각 분야별로 시기가 다르다.
결국,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1970년대에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그 이전인 50년대에는 문학 비평 분야에서, 1960년대에는 전위적인 무용과 연극으로 영역을 넓혔고, 1970년대에 이르러 건축 분야에서 신건축의 등장과 함께 더욱 그 사용의 폭이 광범위해졌으며 건축, 무용, 영화, 음악, 패션등 다원주의와 함께 사회의 모든 영역 진반에 걸쳐 나타나게 되었으며, 80년대에 이르러 특히, 신 표현주의 NEO EXPRESSIONISM의 계속적인 성공과 함께 널리 사용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