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혈액형판정 및 혈구관찰 실험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2.2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 생물학 실험 노트

회색으로 된 글씨는 조원들과의 실제 실험내용을 담은 것이므로
살짝 수정해서 쓰시면 됩니다^- ^

목차

1. Subject

2. Object

3. Materials

4. Procedure & Method
<혈액형 판정 실험>
<혈구 관찰 실험>

5. Result
<혈액형 판정 실험>
<혈구 관찰 실험>

6. Discussion

7. References

본문내용

혈소판은 작은 무색의 원형 또는 추상형이며 그 크기는 평균 직경이 약 3µm(2~5µm)이나 더 큰 것도 발견 할 수 있다. 그라나 조류나 하등 포유류에서는 원형의 유핵 세포로 구성 되어져 있다. 혈소판의 수치는 동물의 종류, 연령 동정맥 부위, 채혈부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혈소판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인 ‘지혈기능’은 혈소판 내에서 단백질과 지질의 성분 중에 지혈에 관계된 인자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혈장은 혈액 중 약 55%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수분이 약 90%를 차지하며, 유기물이 9.0% 그리고 무기물이 0.8%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유기물질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비단백질 질소화합물, 유기산, 호르몬, 비타민, 색소 등이 함유되어 있다. 혈액 내 탄수화물은 일반적으로 ‘혈당’이라고 불리는데 주요 성분은 glucose(포도당)이다.
우리는 첫 번째 혈액형실험에서 실패를 맛보았다. B형의 결과가 나와야 하는 실험에서 항A혈청, 항B혈청 그 어느 곳도 응집 된 곳이 없었다. 그래서 처음부터 다시 해보았다. 손가락을 소독한 후 따서 두 군데에 피를 묻히고 각각에 항A혈청과 항B혈청을 떨어뜨렸다.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항B혈청을 떨어뜨린 부분에 응집이 되어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의 첫 번째 실험의 실패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곰곰이 생각을 해보다가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