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기술 checklist 수술실(MOR,HOR)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크리스트

목차

1. 간호기술 checklist - 수술실(MOR/HOR)
2. 간호기술 checklist - 심혈관수술실(HOR)

본문내용

Aortic cannula

심폐기로 환류된 정맥혈이 산화기에서 가스교환을 거쳐 동맥펌프에 의하여 환자 동맥계로 송혈 시키기 위하여 동맥 케뉼라와 연결 하여 전신으로 혈류를 보낸다.
⇒ 상행 대동맥 케뉼라 삽입 – 대동맥 벽에 2개의 쌈지봉합을 하고 봉합사안의 동맥을 절개 후 동맥 캐뉼라를 직접 삽입한다. 공기 색전증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기를 완전히 제거 후 캐뉼라 와 동맥회로선을 연결한다.
⇒ 대퇴 동맥 삽입(femoral arterial cannula) – 상행 대동맥류 수술을 할 때나 기타 상행 대동맥에 캐뉼라를 삽입할 수 없을 때는 보통 대퇴동맥에 삽입을 하는데 이때는 대퇴동맥을 노출하여 말초 측은 혈전 겸자로 잡고 동맥벽을 절개 하고 바로 대퇴동맥 캐뉼라를 삽입하고 난후 바로 고정한다.
Venous cannula
체 동맥혈을 산화기로 보내어 가스교환을 하기위하여 Cannula를 대정맥이나 우심방에 삽입한다.
개심술이 시작된 초기의 심근보호는 얼음을 이용한 심근의 국소 저온법이었다. 최근에는 혈액을 포함한 냉혈 심정지액이나 상온의 혈액 심정지액 등이 우수한 심근보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면서 사용되고 있다.
심정지액은 심장박동을 멈추었다가 수술이 끝나고 심장에 피를 채우고 다시 박동이 시작될 때 효과적으로 심장의 박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
심폐바이패스 후에 대동맥혈관을 차단하면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차단이 되는 데 이때 심정지액을 투입하게 된다. 심정지액은 보통 고농도의 포타슘(20~25mEq/L)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용액이 주입되면 즉각적이고도 지속적인 확장기성 심정지 상태가 유발되면서 심근의 에너지 소모가 최소화하게 된다.
의사의 선호도에 따라 (1) 정질액(cystalloid) 또는 혈액성 심정지 용액
(2) 전방성(antegrade) 또는 역행성 주입
(3) 냉각(cold) 또는 따뜻한(warm) 심정지 용액
(4) 간헐적(intermittent) 또는 지속적(continuous) 주입 중에서 다양한 조합으로 선택할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수술실에서는 심근을 보호하기 위해서 저체온 및 여러가지 심정지액을 이용하여 심근의 산소 요구량을 최소화 하면서 심근의 영양을 공급하는 등의 방법으로 심근을 보호하고 있다.

참고 자료

최신수술환자간호(04) 변영순 외 공저 수문사
수술간호의 실제(08) 박광옥 외 공저 현문사
성인간호학1,2(08) 이향련 외 공저 수문사
의대생을 위한 흉부외과학(07) 김원곤 외 고려의학
대한심장학회 부정맥연구회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