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드러난 양성불평등 요소를 비판적 안목에서 학습하여 양성평등 교육하기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1.02.22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국어 교과서는 공통교육과정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교재이므로 교사의 역량에 따라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다. 우선 중학교 2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를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해보았다. 그리고 국어교과서에 드러난 양성불평등의 요소를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해 양성평등의 관점에 입각하도록 바꾸어보았다. 크게 네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상호텍스트적 관점에서 문학작품 감상하기, 교육연극, 국어 노래방, 관용 표현 바꾸기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양성불평등 의식을 타파하고 양성평등 의식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I. ‘국어교과서 비틀어보기’를 통한 양성평등교육의 목적

II. ‘국어교과서 비틀어보기’를 통한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III. ‘국어교과서 비틀어보기’를 통한 양성평등교육의 실제

1. `국어교과서 비틀어보기`를 통한 양성평등교육 계획
가. 교육 대상
나. 교육 방법
다. 구성
2. `국어교과서 비틀어보기`
가. 남성중심의 1단원‘작가와 작품’
나.‘바리데기 바리데기 바리공주야’에 드러난 남존여비 사상
다.‘흥보가’에 드러난 가부장 의식
라. 관용 표현에 드러난 양성불평등 의식
3. ‘국어교과서 비틀어보기’를 통한 양성평등 국어수업
가. 상호텍스트적 관점에서 여성 중심의 작가와 작품 연계하기
나.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남존여비 사상 타파하기
다. 국어노래방과 편지를 통한 가부장 의식 타파하기
라. 양성평등의 관점으로 관용 표현 바꾸기

IV. ‘국어교과서 비틀어보기’의 성과
1. 목표대비 실적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교육 대상자 설문결과

V.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사례는 국어교과서에 내재된 양성불평등의 요소를 비판적 안목으로 분석하여 이를 양성평등의 관점에 입각하도록 바꾸어 보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래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가족제도의 변화, 여성의 사회 참여 및 전문성 신장, 여성의식의 변화에 따른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양성성의 시각을 가진다.
둘째,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중학교 시기에 바람직한 성역할 태도를 습득하여 양성 간의 조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대등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셋째, 양성평등 교육은 양성 중 어느 한 쪽에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 태도를 가지지 않고,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자유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촉진한다.
“선생님! 여자도 독립운동을 했어요?” 2학년 2학기 국어교과서 1단원 작가와 작품 (1)‘옥중에서 어머니께 드리는 글월’이라는 심훈의 편지글에 대해 수업하던 중 우리 반 여학생이 한 질문이다. 이 질문에 나도 모르게 “여자가 무슨…”이라는 말이 불쑥 나올 뻔 했다. 일제강점기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은 심훈의 독립운동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이었다.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유관순 열사 외에는 떠오르는 사람이 없었다. 결국 “선생님이 좀 더 알아본 후 다음 시간에 이야기해줄께”라는 말로 대답을 대신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나서 교무실로 돌아와 교과서를 보니 예전엔 미처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1단원 작가와 작품에는 (1)에서는 독립운동가이자 작가인 심훈 (2)에서는 교사 김용택의 글이 실려있었다. 모두 남성이었다. 분명히 작가의 삶과 작품이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여성작가들이 많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왜 남성작가들의 작품만 실어놓았을까? 문제는 이것이 학생들에게 은연중에 학습되어 위와 같은 잘못된 고정관념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
.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