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가치] 인간의 본질과 본성 및 가치의 의미와 기능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2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850원 (5%↓) 3,000원

소개글

윤리사상에 대하여 아주 세심하게 조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참고 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인간이해의 기준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은 모든 물음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것 중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다른 물음들에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대답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이 무엇인가라는 물음 자체도 다원적으로 물어질 수 밖에 없다.
결국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비교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인간 이해를 위해서 세 가지 기준을 세워 고찰해 볼 수 있다.
우선 인간과 동물을 비교해보는 것을 잣대로 삼아볼 수 있다.
이 비교에서 소위 생물학적 인간학이 발생한다.
여기서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을 발견해 볼 수 있다.
인간은 동물에 비해 비약한 본능을 가졌으며, 비전문화 되어 있기 때문에 자기의 생존을 위해서 자기의식이 발달할 수 밖에 없으며, 이것이 이간을 정신적 존재로 만들게 됨을 알 수 있다.
인간은 동물들처럼 환경의 지배를 받기는 해도,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이성의 도움으로 환경을 변화시키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인간과 인간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여기서 인간과 인간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고찰에서 사회적 인간학과 이성적 인간학이 발생한다.
이로써 문화의 창조자와 피조자로서의 인간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문화의 창조자로서 인간의 미완성과 자기완성, 자유, 개성은 인간이해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중 략>

어떤 평가대상은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이다.
또는 도덕적으로 나쁘다는 판단은 그 평가대상에 대한 다른 모든 판단을 능가한다.
평가대상이 도덕적으로 요구되지도 않고 금지되지도 않을 때에만 다른 관점에서 그 평가대상에 대한 종합적인 가치를 결정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여러 측면에서 가치판단이 좋은 것이라고 평가되더라도 부도덕하다고 생각되면 종합적인 가치판단에서는 좋은 일이 아니다라고 평가될 수 있어야 바른 가치관의 정립이라고 볼 수 있다.
합리적인 가치파단은 도덕파단을 위한 보조적 판단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W.S 사하키안, 송휘경. 황경식 역,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서울: 박영사 , 1986)
-폴 테일러, 김영진 역, 윤리학의 기본원리, (서울: 서광서, 1988)
-미카엘 란트만, 진교훈 역, 철학적 인간학 (사울: 경문사, 1988)
-찰스 린블럼, 주성수 역, 정치와 시장, (서울: 인간사항, 1989)
-황경식, 김성동 역, 실천윤리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1991)
-한국경제신문사, 엘빈토플러의 한국인과 제 3의 물결 (서울: 한국경제신문사, 1989)
-박상규 역,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예술의 비인간화, (서울: 미진사, 1988)
-차봉희 편역, W.벤자민, 현대사회와 예술, (사울: 문학과 지성사, 19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