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cute Pharyngitis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2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헌고찰]
Acute Pharyngitis
1. 정의
급성 인두염이란 편도선염이나 인두 편도선염을 포함하는 모든 급성 염증을 의미한다. 편도선의 존재는 질환의 빈도, 경과나 합병증에 또는 감염에 대한 감수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인두의 침범은 거의 모든 상기도 감염에 수반되며, 각종 급성 전신감염에서도 동반된다. 엄격한 의미에서는 급성 인두염은 주로 인두의 침범을 의미한다. 인두염은 1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 흔하지 않으며, 그 빈도는 4세에서 7세 사이에 절정에 다하나 소아기의 후반기나 성인까지 빈도는 증가된다. 디프테리아, herpangina, 전염성 단핵구증에서 인두 침범을 흔히 볼 수 있다.
2. 원인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Adeno virus가 흔한 원인이며, Influenza virus, rhino virus, ECHO virus, r-s virus 등이 원인이 된다.
세균으로는 디프테리아와 A군 베타-용혈성 연쇄상구균이다. 흔한 원인이나 유행시기를 제외하면 전체의 15% 미만을 차지한다. 약간의 경우에서 mycoplasma hominis 와 B군 연쇄상구균이나 다른 세균이 급성 인두염을 유발시킨다는 역학적인 통계는 없으나 이런 세균들이 급성 바이러스 감염에 증식하며 감염된 환자의 인두에서 배양된다. 바이러스성과 세균성 구별은 균배양을 통해 알 수 있다.
3. 증상
임상증상은 세균성인지 바이러스성인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임상적으로 이들을 구별하기는 쉽지 않다.
① 바이러스성 인두염
보통 발열, 식욕부진, 권태감을 동반하면서 서서히 시작된다. 인두통은 대개 하루정도 지나서 시작되어 2~3일 째에 가장 심하게 된다. 결막염, 비염, 기침, 쉰 목소리, 코감기, 구내염, 분리된 궤양성 병변, 바이러스성 피부발진,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날 때는 바이러스성 인두염으로 생각한다.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