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IH, 임신성 고혈압, (Pregnancy induced hypertension), case study, 모성간호학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1.02.18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분만실 실습하면서 작성했던 case study입니다.
교수님께서 분만실에서 대표적인 것이 통증사정이라면서 통증사정에 대해서 칭찬해주셨어요.^^
이글들 보시는 분께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 고찰
1.정의
2. 분류
1) 자간전증(Preeclampsia)
2) 자간증 (Eclampsia)
3)만성 고혈압 (Chronic hypertension)
4) 자간전증이 동반된 만성 고혈압
5) 일시성 고혈압 (Transient hypertension)
3.원인
4.병태생리
5.증상
1) 자간전증
2) 자간증
6.진단
7.치료
8.예방
9.예후
10.산후관리

Ⅲ. 사례 연구
1. 기초자료수집
2. 진단검사
3. Labor Data Record
4. 투약
5. 간호과정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부분의 여성에게 임신은 질병이라기보다 정상 과정이나 임신기간 중 임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합병증을 경험하는 여성도 있다. 고혈압성 장애는 임신기간을 단축시키는 다양한 혈관성 장애이며 임신, 분만 또는 산욕 초기에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임신 중 많은 심맥관계 변화로 임신 전 혈압이 정상이던 여성에게 고혈압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고혈압이 악화될 수 있다. 임신 중 고혈압성 장애는 모성 및 주산기 이환과 사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혈압은 임부의 5~10%에서 문제가 되며 미국에서는 모성 사망의 15%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정확한 통계가 나와 있지는 않으나 임상을 통해 환자를 보다보면 흔히 마주치는 질병 중에 하나이다.
10대 초산부와 35세 이상에서 흔하고, 쌍태임신에서도 약 30%에서 나타난다. 40세 이상에서는 20~30대보다 고혈압이 3배 더 많고 발병률도 평균 5%이다. 고혈압은 임신 중 태아태반단위를 포함한 다수의 장기에 광범위한 병리학적 변화를 야기시키므로 임신 중 고혈압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본대상자는 임신전 고혈압증상이 없었지만 임신말기에 몸이 미약하게 붓는 등의 증상을 보여 병원을 방문했을 시는 임신성 고혈압으로 내릴만한 적절한근거인 단백뇨, 고혈압, 부종의 증상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았고 약간의 부종만있어 예후를 지켜보던중이었다. 입원일 당시 몸이 심하게 붓기 시작하여 병원을 방문하였다가 예상치도 임신성 고혈압임의 증상을 보여 분만을 결정했다.
이에 연구를 질병에 대해 더 잘알고 이해함으로써, 이 질병에 의한 더 이상의 합병증 발생을 막고 환자의 더 좋은 예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Ⅱ. 문헌 고찰
임신성고혈압(PIH Pregnancy induced hypertension)
1.정의
고혈압성 장애는 임신기간을 단축시키는 다양한 혈관성 장애이며 임신, 분만 또는 산욕 초기에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임신시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만성고혈압성장애와 임신성고혈압(gestational hypertension) 또는 임신으로 인한 고혈압 (PIH)으로 나눌 수 있다. 임신중 고혈압의 1/2~2/3는 자간전증이나 자간증이 있다.

과거에는 임신중 고혈압성 장애를 임신중독증(toxemia)이라 하였으나 순환혈액내에서 어떠한 독물질도 규명되지 않기 때문에 부적합하다.
※임신중독증이란 임신과 동반하여 고혈압, 단백뇨, 부종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임신 말기에 발생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모성 사망의 3대 원인 중 하나로 꼽힐 만큼 엄마와 아기에게 모두 매우 위험한 병이다. 초임부나 고령임신부 혹은 쌍태임신 등의 경우에 많이 나타나고 본 질환 자체도 매우 위험하지만 태반조기박리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질환의 악화로 인한 조산의 가능성도 많으며, 태반의 기능이 떨어져 태아의 성장 지연 혹은 자궁내 사망도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위험한 병이다.
다운로드 맨위로